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관장 윤여숭) 소속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아한’이 ‘2022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에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상(우수상)을 수상했다.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는 매년 청년운영위원회 평가를 통해 지역사회 내 청소년수련시설이 청소년을 위한 기반 시설로 자리 잡고 우수 운영사례가 공유될 수 있도록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청소년시설 청소년운영회를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30개 우수 청소년위원회를 선정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청소년운영위원회) 법령에 의거해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 활동을 활성화하고 청소년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9세~24세 청소년이 운영하는 청소년자치기구이다.

‘청소년의 아름다운 한뜻’이라는 이름을 가진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아한’은 수련관을 이용하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천안지역 청소년을 위한 수준 높은 활동을 진행해왔다.

청소년을 대표하고 목소리를 반영해 더 나은 청소년 활동 환경을 만들고자 ▲지하 활동실 수해복구 완성을 위한 댄스실, 조리실 건의 및 의견 반영 ▲코로나19로 위축된 청소년 활동의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천안시청소년e-스포츠 대회 추진 ▲천안청소년 참여활동의 기회를 확대하고 동참하기 위한 기후위기 시계 1만 명 동의 서명 운동 등을 펼쳤다.

청아한 최재성 위원장은 “앞으로도 청아한이 청소년을 대표하는 수련관 자치기구가 돼 많은 교류 활동을 추진하고 청소년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대표기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청아한은 12월 초 모집·면접을 통해 함께 운영할 위원을 선발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 수련활동팀(☎041-566-0179)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