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최하고 창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2 대한민국 메이커스타에서 전북 메이커스페이스‘뚝딱365’의 지원을 받아 시제품을 제작한 더탑팀과 전기안전팀이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11월 24일 진행된 메이커데이 행사에서 최종 선정된 20개팀에 대해 최종적으로 대국민평가를 진행하였고, 전북팀인 더탑(정규영)과 전기안전(김효열)에서 대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최종 선정된 더탑(정규영)은 대상으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수상하였고, 전기안전(김효열)은 정려상을 수상하여 한국발명진흥회장상을 받게 되었다.

2022 대한민국 메이커스타는 올해 5월부터 우수 아이디어를 가진 참가자들을 모집하였고, 전국에서 총 400여명의 우수 아이디어들이 지원했다.

1차 서류평가를 통해 최종 40개의 팀들이 선발되었고,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20개의 팀들을 선발하여, 지역의 전문 메이커스페이스와 매칭되어 재료비와 전문인력을 지원받아 두달간 시제품을 제작했다.

최종 20개팀이 제작한 시제품은 전문가 평가 80%와 50인의 대국민평가 20%를 합산하여 최종 시상팀을 선정했다.

전북 메이커스페이스 뚝딱365는 전북 기업인 더탑과 전기안전의 시제품 제작을 위해 8월부터 전문가 미팅과 재료비 및 시제품 제작 지원을 통해 완성도 높은 제품을 완성했다.

2022 대한민국 메이커스타에서 20팀에 최종 선정된 더탑과 전기안전과 매칭되어 8월에 1차 메이커톤을 진행하여 전체적인 일정과 제작방법에 대해 협의했다.

뚝딱365에서는 두 팀의 시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3D설계부터 출력, 부품 조립의 전과정에 같이 협의하여 실제 제품에 이를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제품을 완성했다.

이번 대상을 받은 더탑의 날개없는 환풍기 제품은 기존의 환풍기에서 날개를 없애고, 건물 안의 공기를 외부로 환풍하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토출부 사이즈별 최적 송풍량을 선정하기 위해 수십차례의 시제품 재출력과 조립을 반복하여 우수한 제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

장려상을 받은 전기안전의 감전예방 건축용 방호관은 산업현장에서 전력선 안전사고를 막을 수 있는 우수한 아이디어로 완성된 시제품이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우수한 제품을 완성했다.

전북 메이커스페이스‘뚝딱365’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전문교육과 전문장비, 전문가 지원으로아이디어가 실제 제품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북 메이커스페이스 ‘뚝딱365’에서는 우수 아이디어를 가진 대학생 및 예비창업자가 언제라도 방문하여 제품 제작을 위한 전문교육과 전문장비, 시설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전라북도에서 구축하고 운영하는 장소이다.

2020년부터 개소한 뚝딱365는 올 한해 70여차례의 메이커 교육과 100여차례의 전문가 서비스, 8회의 메이커 문화확산 행사 등을 개최하여 전문 메이커와 예비창업자 육성을 전문으로 하는 센터다.

전라북도 윤세영 창업지원과장은 “2022 대한민국 메이커스타를 통해 ‘뚝딱365’가 보유하고 있는 장비와 전문인력을 통해 우수한 아이디어가 실제 실현될 수 있는 결과를 보여줬고, 전북의 많은 예비창업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