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쓰기, 버킷리스트에서 작가 되기-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책 쓰기, 버킷리스트에서 작가 되기-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 손혜철
  • 승인 2022.11.24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저자 이성일

출판사 서평

이 책 한 권으로 평범한 당신도 작가가 된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생각과 삶을 타인에게 알리고 공감받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많은 사람들이 SNS에 자신의 삶을 올리고 ‘좋아요’ 버튼을 누르며 공유하는 것 역시 이러한 욕구에 기반한 행동인 셈이다. 하지만 SNS는 올릴 수 있는 텍스트의 양과 깊이, 확산 방식 등에서 제한적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자신의 생각과 삶을 타인에게 알리고 공감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하고 깊이 있는 매체는 바로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자신의 생각과 삶을 타인들과 공유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자신의 책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 중 대다수는 그저 ‘버킷리스트’에 그칠 뿐이며, 실제로 자신의 책을 쓰는 것은 아직은 쉽지 않은 일로 여겨지고 있다.

평범한 사람을 작가로 만들어 주는 ‘독서 비법’을 통해 ‘평범한 교사’에서 ‘6권의 책을 쓴 작가’로 변신한 이성일 저자. 저자는 이 책 『책 쓰기, 버킷리스트에서 작가 되기』를 통해 자신의 책을 쓰는 것이 인생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글쓰기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고 살아왔던 사람이 어떤 습관을 통해서 작가가 되는지, 실제로 책을 쓰는 과정과 출판사 계약, 출판 과정, 홍보 과정 등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자신이 실제로 경험한 것을 기반으로 꼼꼼하고 섬세하게 들려준다.

1장 ‘책을 쓰는 법’은 이성일 작가 본인이 겪었던 과정을 기반으로, 책을 쓴다는 것이 한 사람의 인생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5개의 장점을 통해 공개한다. 2장 ‘책을 쓰게 된 과정’은 ‘책을 쓰는 일’은 자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생각했던 평범한 교사였던 자신이 첫 저서 『얘들아, 하브루타로 수업하자』에서 시작하여 5권의 책을 5년 동안 연달아 쓰게 된 이야기와 그 과정에서 자신에게 생긴 변화들을 스토리텔링한다.

3장 ‘책 쓰기를 위한 습관’과 4장 ‘다산의 책 쓰기 전략 – 초서 독서법’은 실질적으로 ‘작가’가 되기 위한 실천의 길을 담고 있다. 글을 쓰는 것이 체질화되지 않은 사람들은 글을 쓰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다산 정약용이 500권의 책을 쓸 수 있도록 도운 ‘초서 독서법’과 책 쓰기를 위한 7가지 습관을 실천하다 보면 ‘작가’의 체질로 스스로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골자다.

5장 ‘책 쓰기 실제’와 6장 ‘출간에 도전’은 실제 책을 쓰고 출간하기 위한 과정을 현실에 기반하여 안내하는 파트다. 글을 쓰는 것은 책을 쓰는 것의 기반이 되지만 글을 쓰는 것과 책을 쓰는 것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글을 잘 쓴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실제 책을 출간하는 과정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러한 부분을 이 책은 책의 주제 정하기부터 퇴고하기까지, 챌 출판 계획 세우기부터 계약, 편집자와의 소통, 추천사 섭외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자신의 경험에 기반하여 정교하게 가이드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이성일

울산 신정고 수석교사. 책 쓰기를 생각해본 적이 없는 평범한 교사였는데, 51살에 첫 번째 책을 썼다. 이후, 매년 한 권씩 6권의 책을 썼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특별한 독서법 때문이었다. 알고 보니 정약용이 500권의 책을 쓴 독서법과 정확히 일치했다.

그것은 주제에 대한 수십 권의 책을 읽으면서, 필요한 내용을 선택해서 베껴 쓰고, 떠오르는 생각을 기록하는 초서 독서법이다. 이 책은 저자의 경험으로 책 쓰기가 버킷리스트인 많은 사람에게 작가가 되는 길을 친절히 안내한다.

책을 쓰면서 더 많이 배우고, 배운 내용을 실천하고, 책을 통해 다른 사람과 나누는 과정이 모두 행복이었다. 하브루타, 메타인지, 프로젝트 수업을 주제로 교사와 학부모, 도서관에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

2017년 『얘들아, 하브루타로 수업하자!』

2018년 『하브루타로 교과수업을 디자인하다』

2019년 『하브루타 네 질문이 뭐니』(공저)

2020년 『하브루타 4단계 공부법』

2021년 『메타인지 수업』

2022년 『책 쓰기, 버킷리스트에서 작가되기』

이메일 lsi16@hanmail.net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기사 후원 계좌안내

농협 301-0234-1422-61
(손경흥 / 불교공뉴스)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