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박종덕)은 지난 11월 22일(화) 천안신라스테이에서 ‘주민자치회와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라는 주제로 제5차 천안 마을교육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천안시 각 읍면동 주민자치회,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및 주민, 마을학교 관계자 및 마을교사, 천안 마을교육공동체 시민연구모임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속적인 마을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주민자치회의 역할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천안 마을교육 포럼은 2019년부터 행복교육지구 운영 관련 천안 시민사회의 다양한 의견수렴 창구 역할로, 행복교육지구 사업과 연계한 지역 교육현안 대안 모색 등의 활동을 해왔다. 올해는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여러 대상과 주제 관련 심층토론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오늘 포럼에서는 당진시 고대면 고대마을교육자치회 전종훈 대표의 ‘마을교육 배움터를 만들어 가는 주민자치회’ 사례발표가 있었다. 이어서 2022년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장려상을 수상한 천안시 성환읍 주민자치회 문지연 사무국장의 ‘성환 첫 번째 마을학교, 마을변화의 중심에 서다’ 라는 관내 사례발표가 있었다.

이어서 참여자들의 질의응답과 함께 우리가 할 수 있는 마을교육공동체라는 주제로 참석한 주민자치회 위원들과 시민들이 함께 생각을 나누고 상호 토론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종덕 교육장은 “오늘 포럼은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어 가기 위해 주민자치회와 마을학교 그리고 시민들이 함께 성찰하고 고민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으며, 주민자치회와 주민, 학교, 지역사회 모두가 지속적으로 교육적 기능과 역할을 함께 해 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