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군수 조병옥)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군은 2018년 4월 아동친화도시 인증 후 지난 4년간 아동친화정책을 착실히 이행한 결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상위단계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 기간은 2022년 11월 9일부터 2026년 11월 8일까지 4년간이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고 아동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갖춘 자치단체에 주어지는 것으로, 아동권리 전담 조직, 아동 친화적인 법체계 등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필요한 10가지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세부항목을 평가해 인증 여부가 결정된다.

군은 음성교육지원청, 음성어린이집연합회, 굿네이버스충북지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아동권리 교육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16개 아동친화 전략사업을 선정해 4년간 중점 관리하는 등 아동의 권리 증진에 집중했다.

또한, 아동청소년참여위원회를 운영해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고, 오감만족 새싹 체험장 설치‧운영, 어린이도서관 건립, 청소년문화의집 리모델링, 공동육아나눔터 설치 등 아동의 놀 권리 확보에도 힘썼다.

특히, 심의 결과 군수를 포함해 아동 관련 사업부서장으로 구성된 실무추진단을 분기별 1회 운영하며, 아동친화정책을 지속적으로 관리한 점, 매년 아동을 위해 적절한 예산을 확보하고 분석 활용한 점, 아동권리 실태를 모니터링하고 군민의견수렴 결과를 토대로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계획을 수립한 점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군은 상위단계 인증에 걸맞은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올해 초 ‘아동이 행복한 도시, 희망이 꽃피는 음성’을 비전으로 4개년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6개 영역의 24개 전략사업을 중점 관리하고 있다.

전략사업은 지난해 아동친화도조사와 군민 토론회 등을 통해 아동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놀 권리 실현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아동 돌봄체계 강화 △ 아동참여 확대 및 활성화 등을 위한 사업으로 구성했다.

또한, 군은 11월 30일까지 음성군민을 대상으로 아동권리 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 토대로 내년도 아동권리 교육과 홍보 방향을 설정하고 아동관련 사업 및 정책 시행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아동 4대 권리 보장과 아동 최우선 원칙 실현을 위해 아동권리 옴부즈퍼슨을 활성화 하고, 관련 부서 및 관계기관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폭넓은 아동의 참여기회와 의견 수렴 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아동친화도시로써 지난 4년간 아동의 권리 증진을 위해 관련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왔다”라며 “앞으로의 4년도 아동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아동의 권리가 온전히 보장되는 상상대로 음성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