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군수 박정현)이 제16회 피너클 어워드 한국대회 시상식에서 강소형 축제부문 금상과 영상&오디오 부문 동상을 받으며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 9월 진행한 ‘부여문화재야행’을 통해서다.

세계축제협회(IFEA WORLD)가 주최하는 피너클 어워드는 매년 경쟁력 있는 축제를 발굴해 상을 부여하는 최고 권위의 축제 시상식이다. 한국대회 시상식에선 국제 기준 수상프로그램 항목 중 국내 축제 여건에 맞는 항목을 선정해 13개 부문에서 시상하며, 올해는 10월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진행했다.

부여군은 올해 문화재 야행에서 관내 문화재 활용단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한 ‘사비밤소풍’ ‘부여향교 선비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의열로 플리마켓’ ‘버스킹 공연’ 등 꽉 찬 행사 구성으로 호평을 얻었다. 여러 홍보영상을 제작하고 SNS를 적극 활용하는 등 지역 접근성을 높인 부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수상으로 군은 전국 최초로 문화재활용기획사를 양성해 문화재 야행에 참여시킨 점과 한정된 예산으로 6일간 효율적으로 행사를 진행한 점에 대한 노력과 가치도 인정받았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단순한 문화재 연계 행사에 안주하지 않고 작지만 강한 지역 축제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 내년 문화재 야행도 다방면으로 고민해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올해로 7년째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문화재야행 활용사업에 선정된 부여군은 지난 9월 16일부터 25일까지 6일간(금·토·일) 정림사지 일원에서 개최한 ‘부여문화재야행’을 통해 어린이 문화유산 그리기 대회, 문화시설 스탬프 투어 등 문화재 연계 프로그램을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며 긍정적 평가 속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