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괴산군 칠성면은 지난 27일 마을복지계획 추진단 회의를 열어 주민 주도형 마을 복지계획 확정하고 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회의에 앞서 마을복지계획 추진단은 3회에 걸쳐 마을복지계획의 의미와 사업추진 방향 및 마을복지계획 사업 수립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며 칠성면의 복지 전반에 걸친 문제를 분석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의 복지개선을 위한 ‘행복의 보따리’ 사업과 ‘찾아가는 미장원’ 사업을 확정했다.

‘행복의 보따리’ 사업은 저소득 노인의 고립감 해소를 위한 생필품 박스 전달 사업이며, ‘찾아가는 미장원’ 사업은 염색을 할 수 있는 자원을 연계하여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외로움을 해소하고 젊음을 찾아드리기 위한 염색 및 말벗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칠성면 마을복지계획 추진단은 확정된 2가지 사업을 시작으로 지역의 사회복지분야 뿐만이 아니라 지역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적극적인 마을복지 조직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김정숙 추진단장은 “이번 마을복지계획 사업은 우리 주민이 주도해 기획하고 추진한 사업이라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며 “지역의 어려운 분들을 위한 사업을 발굴하게 되어 너무 기쁘며 앞으로도 우리 마을 복지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규형 칠성면장은 “앞으로도 주민들이 스스로 복지서비스를 기획하고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마을 복지를 위해 노력해주신 추진단원분들께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