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은 27일(목) 오전 9시<현지시간>에는 마드리드 만사나레스 강에 있는 유럽 최대 지하 빗물저류조이자 대심도 빗물배수터널의 선진사례인 ‘아로요프레스노 빗물 저류조(Arroyofresno storm tank)’를 방문했다.

‘대심도 빗물배수터널’은 지하 40~50m 아래에 큰 터널을 만들어 폭우 시빗물을 보관하고 하천으로 방류하는 시설이다.

시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방재성능목표’를 10년 만에 상향하고 특히 침수에 취약한 강남역, 광화문, 도림천 일대 3개소에 2027년까지‘대심도 빗물배수시설’을 설치하기로 한 만큼, 마드리드 사례에서 서울에도입 가능한 부분은 없는지 집중적으로 살폈다. 빗물저류조의 사업효과와운영,  유지관리 기술 등도 관심있게 둘러봤다.

지난 8월 초 서울지역에 내린 시간당 100mm 이상의 기록적인 폭우와 관련해 오세훈 시장은 2027년까지 강남역, 광화문, 도림천 일대 3개소에 ‘대심도 빗물배수터널’을 설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는 현재 시설 설치를 위한 첫 번째 단계인 ‘기본계획용역’ 공고를 진행 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다.

마드리드시는 외곽의 만사나레스 강을 따라 설치한 총 36개 크고 작은빗물저류조와, 빗물저류조와 통합적으로 연결되는 대규모 집수관(직경 6.7m, 연장 3km)을 통해 도심지 침수를 예방하고 있다. 집수관은 서울시가 설치하려고 하는 대심도 빗물배수터널과 유사한 역할을 한다.

36개의 빗물 저류조는 올림픽 수영장 391개를 합한 규모로, 약 132만㎥의 저류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