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화재 위험이 높아지는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를 ‘겨울철 소방안전 중점 추진기간’ 으로 정하고 선제적 화재예방 안전대책을 추진한다”라고 27일(목) 밝혔다.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겨울철(11월~다음해 2월)에 발생한 화재는 5,273건으로 전체 기간 발생한 총 화재 15,920건 중 33.1%를 차지했다.

3년간 겨울철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53명으로 3년간 전체 화재 사망자 111명의 47.7%를 차지했으며 다수 사망자(53명 중 31명)는 화재 발생장소 1위인 주거시설에서 발생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철 화재의 발생 장소로는 공동주택 등 주거시설이 2,179건(41.3%)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판매시설 212건(4.0%), 다중이용업소 174건(3.3%) 순이었다.

소방재난본부는 이와 같은 겨울철 화재 피해 특성을 반영하여 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핵심 목표로 오는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4개 전략 12개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4개 전략은 복합건축물 등 화재예방, 강화 주택화재 인명피해 예방, 최우선 재난약자 안전 강화를 위한 예방대책, 시민공감 예방 홍보활동 전개이며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과 함께 전통시장,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등의 대형화재를 집중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겨울철에 화재 위험성이 높아지는 전통시장 등은 화재예방 협의체, 자율소방대의 안전관리 강화를 유도하고 소방특별조사를 통해 화재안전 관리계획 이행 등을 확인하고 개선되도록 할 계획이다.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지하연계복합 건축물 등 183개소에 대해서는 소방안전 컨설팅과 함께 시설 관리자 등의 재난대응역량이 강화되도록 민관 합동 훈련을 진행한다.

또한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도록 지하주차장, 지하층 업무시설 등에는 대형 피난구 유도등, 축광식 피난안내선 등 설치와 대피 안내도 부착을 확대하도록 할 방침이다.

화재 발생이 가장 많았던 주택에서의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대책으로는 스프링클러가 미설치된 노후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대한 소방안전 컨설팅 등이 실시된다.

소방안전컨설팅을 통해 대상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 통행로 확보 및 옥상문 개방을 위한 자동개폐장치 설치 여부를 중점 확인하고 대피공간이 설치된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맞춤형 피난안전계획 수립 및 대피방법을 집중 홍보한다.

특히 대피 통로가 좁은 반지하 주택에 대한 화재예방을 위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2,500개를 무상으로 보급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대상 시설을 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재난약자의 안전 강화를 위한 예방대책으로 쪽방, 고시원,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화재취약 주거시설 대한 관계기관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소방서장, 관할 센터장 등을 책임담당관으로 지정하여 취약요인 사전 제거 및 안전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요양병원 등 피난약자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도 강화한다. 시설별 화재위험성을 평가하여 등급을 분류하고 고위험 대상의 안전관리 향상을 위해 소방특별조사, 안전컨설팅, 현지훈련 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소방안전 강화에 나선다.

이 밖에도 소방재난본부는 겨울철 화재예방 분위기 확산을 위해 영상 등을 제작하여 다양한 사회관계망서비스 통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최태영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겨울철을 앞두고 소방안전대책을 추진하여 대형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특히 인명 피해 저감을 위해 현장 중심의 행정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