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마이스터고(교장 정은환)는 10월 22일(토) 개최된 2022 국제수리과학창의대회에서 ‘메카트로닉스’ 부문에서 대상 및 금상, ‘융합STEAM’ 부문에서 대상,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동아마이스터고는 6년 연속 메카트로닉스 부문 수상과 더불어 2021년 소프트웨어 부문 대상, 2022년 융합STEAM 부문 대상 등 처음 출전한 부문에서도 연이은 두각을 나타내며 스마트자동화 분야의 영마이스터 대표학교로 견고하게 자리매김했다.

 본 대회 ‘메카트로닉스’, ‘소프트웨어’ 그리고 ‘융합STEAM’ 부문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수리과학 원리를 활용하여 융·복합적인 과제를 수행하는 분야이다. ‘메카트로닉스’ 부문은 기계요소들을 적용하여 로봇을 설계·제작하여 주어진 미션을 정확하게 수행하는 것을 심사하며, ‘소프트웨어’ 부문은 아날로그·디지털센서 등을 활용하여 안전한 도로교통 시스템을 구현(설계제작 및 프로그램 코딩)하고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것을 평가한다. 또한, ‘융합STEAM’ 부문은 빛에너지를 활용한 조형물을 설계·제작하는 것을 평가한다.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은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자동화시스템과 전공동아리 ‘오토메이션월드’소속이다. ‘오토메이션월드’소속 학생들은 스마트기구설계 및 3D프린팅, 모바일 IOT제어, 아두이노 코딩 등 스마트자동화 분야의 전공심화 과정을 깊이 있게 학습하고 있다. 학생들은 2017년부터 고대훈 지도교사의 체계적인 지도 아래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올해 지도 교사상을 수상한 고대훈 교사는 “맞춤형 수업, 프로젝트 기반 학습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최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성과의 비결을 밝혔다.

 동아마이스터고는 신입생 선발 단계에서 직업기초 소양 평가를 실시하여 지원자가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심층면접 과정에서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확인하는 등 입학 과정에서부터 우수한 마이스터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입학 후에도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위해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외부 장비교육을 활용하여 기술력 향상에 힘쓴다. 또, 전공심화동아리 운영과 방과 후 수업을 통해 전공심화활동을 꾸준히 지원한다. 이같은 노력으로 마이스터고 1기부터 10기의 평균 취업률 94.6%, 그중 대기업과 글로벌 해외기업 29.7%, 중견·강소기업 46.1%, 공기업군 5.8%라는 우수한 취업 성과를 이루어 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