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 이하 소진공)은 최근 3고(高)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의 활력회복을 위해 ‘어린이 전통시장 장보기 체험 행사’를 전국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역민과의 유대감 증진과 가족단위 고객유치를 위해 기존 시장 사업단 23곳에서 추진하던 것을 66곳 시장, 참여 어린이 6,500명으로 규모를 대폭 확대하여 추진한다.

전통시장 인근 지역주민, 어린이, 학생 등을 대상으로 시장별 특색이 반영된 체험이 가능하도록 어린이 장보기, 어린이 사생대회, 고객센터 문화교실 3가지 유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다음 달 말일까지 전국 각지를 대표하는 전통시장들이 지역특색을 살린 다양한 테마로 체험 행사를 운영할 계획이다.

경기 산본시장(경기 군포시 산본동 소재)에서는 어린이가 직접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여 알뜰하게 상품을 구입하는 경제관념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산본시장 내 문화 창작소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친환경 에코백 만들기 행사를 진행한다.

경기 부천 역곡상상시장(경기 부천시 역곡동 소재)에서는 ‘어린이 상단’을 구성하여 조선시대 보부상 복장으로 어린이가 상품구입과 판매를 체험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판매액 전액은 어린이 상단의 이름으로 인근지역의 소외계층에 전액 기부할 예정이다.

광주 양동건어물 시장(광주광역시 서구 소재)에서는 ‘어린이 해적단’을 구성하여 양동 건어물 캐릭터 컬러링 체험과 시장 내 교육장에서 건어물을 이용한 ‘편식제로 비법 레시피 요리교실’을 운영한다.

행사는 10월 17일부터 11월 30일까지 한 달 이상 진행한다. 이후 12월부터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체험 후기를 공모하여 소진공 이사장 표창과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한 성과확산을 위해 ‘어린이 전통시장 체험 행사’ 현장 스케치 영상도 제작·공유한다. 다른 전통시장에서도 지역 색을 살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사례를 공유하여 우수사례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방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는 만큼, 이번 체험행사가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가족단위 나들이객들에게 전통시장이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친숙한 공간으로 인식되길 바라며, 많이들 방문해주시기 바란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