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가 자산운용 중심 금융도시 조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전북국제금융센터’건립에 청신호가 켜졌다.

전라북도에 따르면 전북국제금융센터를 시행하는 전북신용보증재단(전북신보)은 13일 이사회를 열어‘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안)’을 통과시키고, 2025년까지 82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그동안 전북신보 기본재산 투입에 부정적인 시선 등으로 표류했던 금융센터 건립사업이 전북도, 전북신보, 중기부 간 신뢰가 쌓이면서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순풍을 탄 것이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인접 대지에 지상 11층 규모의 금융센터를 건립함으로써 자산운용 중심 금융도시를 위한 기반시설인 입주 공간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금융센터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와 관련된 자산 운용사, 은행, 증권회사와 금융 공기업 등의 유치가 가능한 업무시설, 세미나실, 투자상담실 등으로 활용한다.

또한, 국제금융센터를 전북신보 사옥으로도 활용하면서 자산운용 특화금융과 지역 중소상공인 지원 정책자금 운용조직, 기금운용본부와 연계를 통한 기금운용 수익 극대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북도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북신보는 사옥 건립을 통해 신용보증 위주 업무뿐만 아니라 창업-보증-컨설팅-재기 지원의 단계별 맞춤 지원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기관으로 거듭나 지역 중소상공인을 위한 경제 안전망이 더욱 견고해질 전망이다.

한편, 전북도는 금융도시 인프라를 위한 금융센터 건립과 함께 지역 금융여건 성숙의 인지도 제고를 위해 국제금융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자산운용사와 연계 대학별 특화 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 공공기관 추가 이전 가시화 시 유관부서 및 여야 협치 공조 체계 구축를 위해 금융산업발전위원회, 금융학술대회ˑ전문가토론회 등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전북도 윤동욱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이번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 결정을 신호탄으로 자산운용 중심의 특화 금융도시를 조성할 수 있는 여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