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가 민선 8기 이후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추진한 ‘소상공인 민생회복 금융지원’ 사업이 소상공인들로부터 금융부담 경감에 효과가 크다는 긍정적 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소상공인 민생회복 금융지원’ 사업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전북신용보증재단은 하루에 50~100건에 이르는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정부 소상공인 지원 금융정책이 윤곽을 드러내기 시작하면서, 그동안 사업 신청을 고민하고 있던 소상공인들도 사업이 조기 종료되기 전에 신청을 서두르는 분위기다.

전북도의 ‘소상공인 민생회복 금융지원’ 사업은 코로나19 상황과 3고(고금리, 고환율, 고물가) 현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상공인 금융부담경감 및 경쟁력 강화와 사업재기 지원을 위한 자금 공급에 중점을 둔 정책이다. 기존 대출의 만기연장과 저금리 대환보증을 주된 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별도의 신용상 불이익 조치*는 적용되지 않는다.
* 지난 10월 4일 정부에서 공식출범한 새출발기금의 경우에는 코로나 피해를 입은 개인사업자 또는 소상공인이 부실 또는 부실우려차주가 될 경우에 채무를 조정해주는 대신 신용상의 불이익 조치가 수반

사업내용 중 2,000억 원 지원규모로 운영중인 ‘민생회복 응급구조 119’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으로 고ㆍ중금리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들에게 특히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기존 대출을 장기 저금리 대출로 전환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환기간 도래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은 이 사업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사업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신용보증재단 보증 대출 사업자는 기존 보증 범위 내에서 저금리로 대환보증을 신청할 수 있으며, 보증없이 대출을 받은 사업자는 최대 2천만 원 한도 내 대환보증을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최근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인한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1%의 이자를 지원하고 연이율 약 4%대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해 정부의 대환대출 정책에 비해서도 소상공인의 금융부담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이번 소상공인 민생회복 금융지원사업을 통해 대출한 소상공인 중 전주에서 안경점을 운영하는 A씨는 “코로나19로 상황이 악화되면서 직원월급이며 각종 공과금 등을 지불하기 위해 급한 마음에 이용한 캐피탈사의 고금리 대출건의 금리가 최근 20%까지 올라 이자부담이 상당했다”며, “이 사업을 통해 장기 저금리 대출로 전환할 수 있어 금리부담이 종전의 1/5 수준으로 확 줄어서 이제 좀 숨통이 트인다”고 하면서 “전라북도가 소상공인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좋은 정책을 만들어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윤동욱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전북 소상공인들에게 금융부담 경감 혜택이 큰 사업인만큼 연말까지는 계획대로 대환대출이 진행될 계획이다”면서, “지원대상 자격요건을 갖춘 소상공인들에 개별 문자발송, 유선전화 등 홍보방법을 다양화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보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금융경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특례보증 신청은 전북신용보증재단 본점 및 관할지점에서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전북신용보증재단 영업점(063-230-333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