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는 광견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1015일부터 29일까지 15일간 반려동물인 개와 고양이를 대상으로 광견병 예방접종 지원사업을 실시하여 시민과 동물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한다.

광견병은 감염된 동물로부터 물리거나 할퀸 상처를 통해 동물과 사람에게 감염되는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치사율이 높은 위험한 질병이지만,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므로 매년 1회 예방접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시가 광견병 접종을 장려하기 위해 예방약품 4만 마리분을 지원하기때문에 이 기간동안 광견병 접종을 할 경우에는 수의사의 접종 시술료인 1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이 금액은 접종지원 기간에만 적용되며 기간 종료 또는 약품 소진 후에는 동물병원에서 정한 광견병 접종료 전액(2~3만원)을 지불해야 하므로, 아직 광견병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 접종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수의사에게 지불하는 접종 시술료는 ’06년부터 16년 동안 5천원이었으나, 그동안의 물가 상승과 시중의 광견병 예방접종 비용이 2~3만원 수준임을 고려하여 1만원으로 인상되었다.

이번 광견병 접종에는 서울시내 825개 동물병원이 참여하며, 보호자는 접종 지원 기간 동안 반려동물과 함께 거주지에서 가까운 동물병원에 방문하면 접종을 받을 수 있다.

광견병 접종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동물병원은 해당 자치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종 지원 대상은 생후 3개월령 이상의 반려견과 반려묘이다. 다만, 반려견은 동물 등록을 한 경우에만 광견병 접종지원이 가능하므로 아직까지 동물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먼저 등록을 하여야 한다.

시는 미등록 반려견이 쉽고 안전하게 등록할 수 있도록 내장형 동물등록칩을 지원하는 사업도 함께하고 있다. 동물등록을 원하는 시민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반려견과 함께 사업 참여 동물병원을 방문하면 동물등록을 할 수 있다. 등록칩은 서울시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보호자는 내장형 동물등록 수수료 1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서울시 동물등록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동물병원은 ()서울시수의사회 콜센터(070-8633-2882)를 통해 안내받으면 된다.

국내에서 광견병은 주로 야생 너구리 등을 통해 전파될 수 있으므로, 반려견 산책 시 반드시 목줄을 착용토록 해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반려동물이 광견병 의심 동물과 접촉했을 때에는 방역당국에 신고하고 동물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한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반려동물과의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가을철, 광견병 예방접종은 동물은 물론 이웃의 안전을 위한 배려라며 소중한 반려동물과 함께 오래도록 건강한 생활을 원하다면 꼭 광견병 예방접종을 하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