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시대 도시농업의 미래와 기후, 외로움 등 사회문제 해결방안으로서의 도시농업 역할을 찾기위해 전세계 도시농업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댄다.

서울시는 1013()~14() 양일간 전세계 도시농업전문가가 참여하는 ‘2022 서울 도시농업 국제컨퍼런스(2022 Seou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rban Agriculture)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든 컨퍼런스는 온라인으로 현장 생중계되며 서울시 도시농업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seoullive)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서울 도시농업국제컨퍼런스는 국내외 도시농업전문가가 모여 국가별, 도시별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도시농업인간 협력과 연대를 위해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했다.

<‘전환시대 도시농업주제로 미국, 독일 등 5개국 전문가 22명 도시농업 역할과 사례 공유>

이번 국제컨퍼런스의 주제는 전환시대 도시농업이다. 한국, 미국, 일본, 독일, 네덜란드 등 5개국 22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기후위기, 사회문제로 혼란을 겪고 있는 대도시에 적용가능한 도시농업의 역할과 사례 등을 공유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해외전문가의 연설은 사전 녹화 영상으로 공개된다.

시는 기후위기 대응이 전 세계적 해결과제로 부상하면서 탄소배출량은 줄이면서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친환경적 도시농업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며, 각국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대도시 서울에 적용 가능한 방안을 함께 도출하는 것이 이번 행사의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13~14일 양일간 개최되는 컨퍼런스는 권영걸 서울디자인재단 이사장의 미래를 여는 도시농업기조연설로 문을 연다.

첫날(13)전환시대 도시농업과 먹거리가 주제다. 식품농업 분야 20대 리더인 터너 와이어트(Turner Wyatt) 미국 업사이클푸드협회 대표가 <기후위기 시대의 먹거리와 푸드업사이클링>라는 주제로 발표를 시작한다.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지속 가능한 먹거리 시스템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친환경 사업이 된다는 내용.

이어 요시다타로 일본 나가노농업대학 교수가 <가까운 먹거리가 건강하다: 도시텃밭 저탄소농산물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도시농업전문가인 강대현 팜에이트 대표가 <먹거리 시간, 공간이 진화하다>를 주제로 지능형 도시농업을 소개한다. 발표 후에는 참여자들간 토론이 진행된다.

2일차인 14()녹색치유, 힐링도시농업을 주제로 독일크나이프협회 폴린 노우게바우어(Pauline Neugebauer)와 니콜 팔도프스키(Nicole Palmowski)<면역력 강한 국민을 위한 농업의 활용>을 주제로 건강개념의 변화와 자연치유요법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네덜란드 소셜그린프로젝트 설립자인 한스 필스(Hans Pijls)<사람과 식물, 환경까지 치유한다:도시에서의 치유농업>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정재경 더리빙팩토리 대표가 <치유농업이 사회적 안부로 발전하다: 반려식물>을 주제로 반려식물과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강연하며 행사를 마무리한다.

이번 도시농업국제컨퍼런스는 도시농업에 관심있는 누구나 유튜브(www.youtube.com/seoullive)로 참여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행사 누리집(www.seoulfarmer.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 공정, 상생정책관은 도시농업국제컨퍼런스는 전세계적인 사회적 과제를 도시농업의 시각에서 해결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에게 건강한 먹거리 제공, 정서치유 등 다양한 도움을 줄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는 자리라며 도시농업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