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최태원, 출판사 : 한스미디어

“그들은 어떻게 평생 고객을 만들고 있는가?”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개인에서 기업까지 성공하는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 실용서다. 라이프스타일이라는 개념부터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라이프스타일, 전 세계의 성공한 라이프스타일 기업들과 소규모 샵들의 사례를 통해 진정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로 성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안내를 해 주고 있다.

저자는 어떤 규모와 형태의 비즈니스든 라이프스타일을 파는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되지 않고는 미래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메시지를 던지면서 미래 변화에 맞춰 창업을 하고 자신의 비즈니스와 브랜드를 혁신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책은 모두 일곱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라이프스타일이란 무엇일까?”라는 주제로 라이프스타일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제2장은 “세계적으로 유해와는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주제로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제3장은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온다”라는 주제로 자신에게 맞는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시대가 오고 있다는 사실을 주지시키고 있다.

제4장은 “브랜드 혁신, 라이프스타일 브래드”라는 주제로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퍼스널 브랜드라는 관점에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부상을 소개하고 있다. 제5장은 “승승장구하는 라이프스타일 기업들”이라는 주제로 이케아, 무인양품, 러쉬, 홀푸드마켓, 광주요 등의 기업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기업을 이야기하고 있다. 제6장은 “개성 넘치는 소규모 라이프스타일 샵”이라는 주제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실현하고 있는 소규모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제7장은 “나만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시작하기”라는 주제로 작은 거부터 시작하는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를 시작할 것을 권하고 있다.

그래서 사업 준비라기보다는 나를 찾고 이해하는 공부를 시작했다. 그 와중에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된 것은 행운이었다. 나는 라이프스타일이라는 개념부터 시작해,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라이프스타일들, 그리고 전 세계의 성공한 라이프스타일 기업들과 소규모 샵들을 꼼꼼히 살펴보았다. 이들로부터 진정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로 성공할 수 있을지 찾고자 했다. - <프롤로그_라이프스타일, 미래 비즈니스 모델의 가장 확실한 해답> 중에서

라이프스타일은 현실적이며, 동시에 미래 지향적이다. 우리의 삶은 현재의 경제여건과 여유시간에 매여 있지만 미래 5년, 10년 20년 후의 이상적인 삶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다. 그래서 라이프스타일은 현실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마음이 이끄는 곳을 바라본다. 당ㅈ당 집 안의 가구를 전부 바꾸지 못하더라도 원하는 분위기를 내주는 소품 하나를 사는 것처럼 말이다. 따라서 현재의 겉모습과 소득수준만으로 라이프스타일을 판단하는 것은 제대로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다. - <라이프스타일이란 무엇일까?_라이프스타일은 현시적이며 이상적이다> 중에서

미니멀 라이프스타일은 1인 가구 증가에 발맞춰 한동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여기에는 저소득, 이혼, 노령화 등 어쩔 수 없이 미니멀리즘에 내몰린 비자발적 미니멀리스트도 상당수 존재한다. 이들의 삶의 목적이나 가치관은 미니멀리즘이 아닐 수도 있다. 소득이 늘고 가족을 이루는 등 환경 변화가 생기면 본래의 가치관에 따라 생활 패턴이 달라질 수 있다. 이 부분은 미니멀 라이프스타일 시장을 전망하는 주요한 요소가 된다. -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라이프스타일_미니멀 심플 라이프스타일들> 중에서

거대 자본을 가진 기업만이 생산할 수 있었던 물건을 개인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내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컵이 필요할 때 매장으록 k는 것이 아니라 3D프린터 앞에 앉을 날이 멀지 않았다. 생활용품부터 자동차까지 스스로 만들어 쓸 수 있게 되면, 자신이 만든 제품을 인터넷으로 전 세계에 팔 수도 있을 것이다. 이로써 기업은 개인과도 경쟁을 해야 한다. 현재 3D프린터의 보급이 3D프린터 제조업체의 생각만큼 빠르진 않지만 개인 제조는 분명한 변화의 방향이다. -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온다_진짜 무한경쟁은 이제 시작이다> 중에서

기업의 핵심 가치를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와 맞추면 자연히 기업 브랜드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된다. 하나의 라이프스타일을 대표하는 기업의 사명과 핵심 가치는 명확하다. 라이프스타일의 기본 가치가 기업의 핵심 가치가 되고, 이 가치를 지켜가는 것이 기업의 사명이 도니다. 많은 수식어가 없는 한 문장으로도 고객과 조직 구성원 모두가 기업과 브랜드의 철학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고, 조직 구성원들은 자연스럽게 핵심 가치와 사명을 따라 매사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게 된다. - <브랜드 혁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_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의 혁신> 중에서

문화는 시간이 가면 저절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몰두한 사람들에 의해 발전한다. 아무도 지키지 않는 문화는 결국 쇠퇴하고 사라지고 만다. 우리는 역사 교육을 통해 고려청자나 조선백자의 미적, 기술적 우수성에 대해 익히 들어 알고 있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서는 한국 도자기를 쉽게 찾아볼 수 없다. 대신 그 자리는 중국과 일본, 유럽의 그릇들이 차치하고 있다. 집에 고급 와인 잔은 있어도 자부심을 갖고 외국인들에게 자랑할 만한 우리의 그릇 하나 없는 것이 지금 실정이다. - <승승장구하는 라이프스타일 기업들_프리미엄 한식 라이프스타일, 광주요)> 중에서

반면에 럭셔리 염품 브랜드는 보통 창립자의 이름을 그대로 따고 문양을 추가해 전통과 오리지널리티를 알린다. 에르메스의 브랜드 로고에는 고급 4륜 마차와 마부가 등장한다. 이 문양은 마구용품으로 시작한 에르메스의 180년 전통을 보여준다. 그리고 창업자 가문의 이름을 딴 브랜드에는 장식이 있는 폰트를 사용했다.

한국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브랜드라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비비고’ 같은 한글 이름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나만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 시작하기_고객 라이프스타일 정의하기>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소득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소비 방식에 변화가 오고,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가 등장하게 된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하는 의식주 생활 패턴에서 자기만의 독특한 소비 패턴을 찾고자 하게 된다. 이런 변화가 바로 소비가 삶의 필요를 채우는 단순한 수단을 넘어 개성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변화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진정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함께 좋아해주는 고객들과 함께 즐기고, 이것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제안하고 그 매력에 끌어들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로 살기’를 시작하기란 참 어려운 일이다. 우선 ‘나로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 정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나로 살면서도 행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앞서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일단 나로 살기로 시작한 사람들은 한결같이 나로 살길 잘 했다“고 말한다. 또한 ”지금이 행복하다“고 말한다. ‘나로 산다’는 것은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지키고 더 아름답게 가꾸며 사는 것이다.

세상은 급변하고 있다. 과학과 기술 그리고 정보통신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상상도 못했던 일들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바야흐로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인 것이다. 이런 사회적 변화 속에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찾아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남들처럼 하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자기 자신이 삶을 주도하는 시대이자, 만들어 가는 시대가 된 것이다. 여기에는 의식주 모든 생활이 포함되어 진다. 어떻게 살 것이지, 무엇을 하면서 살 것인지, 어디에서 살 것인지 등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실행하게 된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미 이런 생활 변화를 예측해 미리 준비해 온 시업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 주고 있다.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고 발 빠르게 대처하는 기업은 생존할 수 있게 되겠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들은 점점 비즈니스 세계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다.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변화와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기업, 그리고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