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박정웅

출판사 서평

세계적 격동의 시기, 다시금 되돌아보는 현대 정주영 회장의 위대한 삶의 궤적

기후위기와 코로나19의 등장은 장기화되고 있던 세계적 경제 위기에 새로운 도화선이 되었다. 기술적, 경제적 인프라를 충분히 보유한 일부 국가를 제외하면 많은 국가들의 생산력이 감소하면서 성장률 마이너스의 시대가 현실이 되었다. 한편 대한민국은 뛰어난 역량으로 코로나19에 대처했지만 중국, 동남아 등 주변국의 빠른 성장과 이에 따른 글로벌 경쟁의 격화, 인구절벽 및 고령화의 도래, 실업률의 증가 및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한 사회적 갈등 격화 등으로 성장동력을 잃고 추월당할 위기에 빠져 있다.

이러한 격동과 위기의 시대, 외신경제지 통신원(1971~1974), 전경련 국제담당 부장, 이사, 상무(1974~1988)를 거치며 대한민국이 선진국이 될 수 있으리라고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던 시대에 대한민국을 견인해 온 거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본 바 있는 박정웅 저자는 이 책 『다시 새겨보는 ‘이봐, 해봤어?’ 도전정신』을 통해 대한민국이 현재의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한 밑거름으로서의 ‘정주영 정신’을 주목한다.

오로지 ‘끼니 걱정 없는 삶을 사는 것’이 국가와 국민의 지상과제였던 시절, 대한민국의 성장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던 거인들 중에서도 현대그룹 정주영 회장은 독보적인 독특함을 가진 사람이었다. 보통학교(초등학교)가 전부인 학력과 평범한 농부의 아들이라는 집안 내력을 극복하고 자수성가한 것도 독특하지만 합리적인 경영방침보다는 때로는 불합리하고 무모하기 이를 데 없는 경영전략을 보여주었고, 그것으로 놀라운 성공을 이루어낸 인물이기 때문이었다.

이 책은 중동 건설시장 도전, 대한민국 최초의 조선소 건설 도전, 현대제철 건설, 경부고속도로 건설 등 대한민국이 세계 최빈국에서 선진국 문턱까지 건너갈 수 있도록 다리를 놓은 현대그룹 정주영 회장의 발자취를 다양한 사진자료와 함께 뒤따라간다. 단순히 수박 겉 핥기 식으로 그의 위업을 쫓아가는 것이 아니라, 전경련 간부로서 직접 보고 들은 정주영 회장의 생생한 언어와 행동을 통해 글로벌 무한경쟁의 시대 속 우리에게 다시금 필요한 도전정신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그 답을 구한다. 때로는 무모해 보이지만 혁신과 성장을 가져왔던 정주영 회장의 도전정신, 경영학의 태두 ‘피터 드러커’조차도 극찬했다고 알려진 그의 정신이야말로 우리에게 다시금 영감과 용기를 심어 줄 것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이 책은 지난 2014년 정주영 회장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첫 출간되어 잔잔한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으며 칭따오 출판사를 통해 중국어판이, 니혼게자이를 통해 일본어판이 이미 출간되었다.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세계의 많은 독자들이 정주영 회장의 혁신과 도전정신을 이해하고 영감과 용기를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저자소개

저자 박정웅

약력

·외신경제지 통신원(1971~1974)

·전경련 국제담당 부장, 이사, 상무(1974~1988)

·태평양경협위(PBEC) 한국위원회 사무국장(겸임)

·글로벌소시스코리아 사장(1988~11995)

·유니파이커뮤니케이션스코리아 사장(1995~1998)

·한국무역연수원 국제마케팅 강사(겸임)

·중견기업연합회 부회장

비상근직

·사단법인 한국윤리경영연구원 국제부문 부회장

·코리아 신포니에타 이사

·숭실대학교 외래강사

현재

·메이그린스톤(주) 국제 프로젝트 컨설팅사 대표

·jwparkex@chol.com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