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김진현

저자 김진현

 

 

출판사 서평

목표한 바를 성취하기 위해서 꾸준한 발걸음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 와중에 우리는 많은 장애물을 만난다. 생각한 대로 인생이 술술 풀리지는 않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지를 믿고 나아가는 사람은 존경을 받게 된다. 이 책의 저자이신 김진현 작가의 인생을 볼 때도 마찬가지다. 태어나서 지금껏 한평생을 뚜벅이처럼 올곧게 걸어온 저자의 길을 돌아보면 열정과 포기하지 않는 자존감으로 가득 찬 세월이 있다.

소위 ‘시골 촌놈’으로 태어나 두메산골 초가집에서 8남매의 넷째로 시작된 저자의 삶은 그리 평탄치 않았다. 초등학교를 다닐 땐 편도 약 8km를 6년간 등하교했고, 1959년 9월 추석날, 태풍 ‘사라’가 대한민국을 강타했을 때는 개울물에 휩쓸려 죽을 고비를 넘기기도 했다. 야간부 고등학교에 입학한 뒤에는 자퇴를 결심했다가 선생님에게 호되게 혼나는 굴욕(?)을 당했다. 그러나 그 와중에도 어려운 상황을 탈피하고자 꾸준히 자신의 인생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했다. 경찰서장님에게 전화를 걸어 일할 거리를 달라는 장문의 편지를 보내는 모습은 요즘 청소년들에게서는 쉬이 볼 수 없는 패기이다. 간곡한 마음이 통했던 것일까,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처럼 적당한 일자리를 얻을 수 있었다.

군대를 거쳐 취업을 하고 결혼을 한 뒤에도 그의 열정은 계속되었다. 단칸방에서 시작된 신혼, 그마저도 밤손님이 오는 변을 당하는 등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아가월드로 이직한 후 마침내 대표이사로 취임하는 쾌거를 이루고, 퇴임한 이후엔 늦깎이 대학생이 되어 석사 과정을 거쳐 박사 과정까지 진행했다. 박사 논문을 준비하는 와중에 망막박리로 제대로 공부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으나 안마침대에 누워 공부를 하는 불굴의 의지로 학위를 취득했다. 그리고 이후 대한민국 100대 명산 등정에 도전해 이 또한 성공했다.

책에서 한결같이 보이는 것은 그의 꾸준함이다. 어떤 일이 닥쳐도 최선을 다해서 그 상황을 개척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저자의 발걸음이 힘차다. 오롯이 자기 인생을 책임지겠다는 굳건한 마음가짐과 근성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에게도 의미하는 바가 많아 보인다.

저자는 “많은 사람이 인생을 항해에 비유한다. 대부분은 검푸른 파도와 싸우며 혈혈단신 노를 저어 목적지에 도달한다. 지금까지 사는 동안 결과보다는 과정을 항상 중요시하며 스스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는 필사적으로 도전해 왔다. ‘늙어서 못 해’ 하는 마음가짐을 버려야 한다.”고 힘주어 말한다.

책의 제목 ‘길이 나를 돌아본다’처럼, 한 사람이 걸어온 자취는 그 사람을 대변하는 상징이다. 내가 길을 돌아보면 길도 나를 돌아보며 말한다. “잘 살아왔다”라고….

책에 실린 다음의 글귀는 그러한 진리를 십분 말해주고 있다.

“우리는 금전욕, 권력욕, 명예욕 등의 성취 여부를 바로 성공의 척도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러한 욕망은 그 자체가 성공의 종착지라기보다 오히려 진정한 성공의 길로 향하는 수단 또는 방편이라는 표현이 옳을 것 같다. 무엇이 진정한 성공인가는 누구든지 목숨을 다할 때까지 연구하고 고민해야 할 과제인 동시에, 그 답을 찾는 과정 자체가 바로 성공 방정식을 여는 마스터키라고 생각한다. 성공은 내 주위, 다른 사람, 머나먼 곳에 있지 않다. 내 속에 굳건히 자리 잡고 있다. 이를 찾아내어 실현하려는 용기를 가진 사람만이 바로 성공 방정식을 여는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서를 통하여 자신만의 길을 찾게 되는 독자들이 늘게 되기를 기원한다. 타오르는 젊음을 가진 청년들부터 노쇠한 것이 아니라 무르익은 시니어들까지, 우리의 인생은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다.

저자소개

저자 김진현

경북 영덕군 지품면 도계 2동 출생

학력

1963년 : 지품초등학교 졸업

1966년 : 영덕중학교 졸업

1968년 : 동아고등학교 졸업

1977~1978년 : 동아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2008년 : 한양대학교 공과대학원 유비쿼터스 과정 수료

2011~2013년 : 서울사이버대학교 졸업(부동산 학사, 사회복지 학사)

2014~2016년 : 상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과정(부동산학 석사)

2017~2019년 :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부동산학 박사)

경력

1974~1983년 : ㈜국민서관

1985~2010년 : ㈜아가월드

2011~2021년 : ㈜백촌산업

2019년 : 상명대학교 외래교수 역임

1995년~현재 : 사랑의 교회(서리 집사)

주요 논문

석사학위 논문 : 「1인 가구 특성에 따른 주거유형 연구」, 2016.

박사학위 논문 : 「1인 가구 주거 만족도 결정요인 및 영향에 관한 연구」, 2019.

투고 및 인터뷰

SBS “정상에서 만납시다”, 백지연 진행 프로그램 출연, 2003. 05. 04.

한경비즈니스 표지 모델 선정 및 인터뷰, 2003. 04 14.

한국경제신문 “영재교육 밑거름” 인터뷰 및 투고, 2003. 01. 21.

동아일보 “다양한 인성교육이 백년대계의 밑거름” 투고, 1999. 04. 19.

이코노미스트 “텔레토비 캐릭터 상륙” 인터뷰 및 투고, 1999. 02. 09.

통일안보신문 “인성교육이 건강사회구현의 밑바탕” 인터뷰 및 투고, 1998. 08. 26.

대한출판문화협회 “출판경영 합리화 방안” 출판문화, 1997년 6월호

기타 “유아교육의 미래” 등 관련 인터뷰 다수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