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TV 힐링대담 혜철입니다. 오늘은 옥천군 이원면에 있는 JB가든센터(대림묘목농원) 김정범 대표님 모시고 말씀 나누겠습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JB가든센터의 나무아빠 김정범 입니다. 나무를 기르는 사람이기 때문에 나무 아빠라고 합니다. 스무살 때부터 이 일을 했었는데 자식처럼 나무를 키우기 위해서 나무 아빠라고 지었습니다.

[질문 1] 충북도립대학교 명품 인재 양성 릴레이 기부를 두 번이나 하셨는데, 최근 1억원 상당의 상감 청자 기부한 내용을 듣고 싶습니다.

1억원 상당의 청자를 기증했습니다. 그건 제 것이 아닙니다. 도립대학교 가드닝 최고 경영자과정에 오셨던 분이 선물로 주셨습니다. 그래서 그분에게 ‘제가 보면 항아리 같은데 충북도립대의 여러 사람이 보면 귀한 상감 청자로 볼 수 있을 것 같아 기증하면 좋을 것 같다’고 밝힌 후, 기증하게 되었습니다. 기증한 청자는 우리나라에서 최고 큰 청자이고 만들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작품을 가격에 빗대는 것보다는 그분의 진심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기증하게 되었습니다.

[질문 2] 묘목단지와 옥천군의 연계 관광사업에 대해서 평소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우리는 충북도립대학교에서 가드닝 최고 경영자 과정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먹는 농업도 중요하지만, 보는 농업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옥천군은 보는 농업을 하고 있습니다. 옥천 묘목단지와 대청댐 수변구역지역을 잘 연계해 가드닝을 한다면 전국에서 많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질문 3] 옥천 이원 묘목축제 발전 방안에 대해서도 각별한 연구를 하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습니까?

우리가 보통 축제는 그 시즌에 하는데 묘목은 일 년 내 길러나가는 것이라 반대로 9월의 축제가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축제는 판매보다는 즐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묘목이 자라는 과정과 판매과정을 모두 볼 수 있는 축제를 하는 것입니다. 여름 축제 때 묘목을 보고, 가을에 예약 받아 바쁜 봄에는 여유롭게 묘목을 구매하며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4] 묘목 시장의 미래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선진 농업 국가의 시행착오를 피하고자 미리 준비한다면 나무와 원예 시장은 최고의 직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만불 시대에 골프를 치고, 3만불 시대는 승마, 4만불 시대는 요트를 탄다고 하는데 식물은 모든 시대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원예 사업의 발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5] 이곳의 화분이 가지런히 정렬되어 있는데 노하우가 있습니까?

시골에는 인적자원이 부족하고 예전에는 농장에서 재배된 화분을 차에 하나씩 옮겨야 해서 번거로웠습니다. 이렇게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게 만들어 편리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화분에는 D·T(Dream Tree)라고 적혀있는데 꿈나무를 의미하는 D·T 글자를 특허 내고 있습니다. 제작한 화분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고 재배 농가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외국처럼 식물 이름이 아닌 화분 이름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이원면에는 유실수가 많은데 저희는 마트나 백화점처럼 여러 가지를 볼 수 있게 했습니다. 유실수보다는 꽃나무들이 지역 내의 경쟁을 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질문 6] 이곳은 풀이 많은데 혹시 풀을 재배하십니까?

네. 풀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풀을 길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요즘 카페나 공원의 그라스로 인기 있는 풀을 키우고 있습니다. 가을바람에 살랑살랑 흔들리는 모습이 너무 예쁘고 관리가 필요 없습니다.

[질문 7] 옥천군 홍보를 고민하고 있는데 좋은 생각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앞으로는 유튜브 홍보가 좋을 것 같습니다. 예로 유튜브에 축제비가 만원이라면 아침에 500분 한정으로 만원 상당 경품 이벤트가 있다고 광고한다면 묘목 축제가 발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한 가지는 수국이 필 때 복숭아 축제를 협업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먹는 축제와 보는 축제로 옥천을 홍보하면 좋겠습니다.

[질문 8] 우수한 품질의 묘목을 구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잔뿌리가 많은 것은 좋은 것이 아닙니다. 나무를 캐보면 잔뿌리는 거의 죽어 있습니다. 뿌리가 일단 두꺼워야 좋은 토양에 자란 묘목입니다.

요즘에 포트 재배를 하는데 화분에 재배하면 몸살을 하지 않기 때문에 화분 재배가 서서히 정착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나무는 거름을 넣지 말고 가을이나 겨울에 심으면 꼭 물을 주어야 나무도 동면합니다.

[질문 9] JB가든센터의 사업 방향과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저희는 유럽, 미국, 일본, 중국까지 진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품종을 개발한 나라의 식물을 역수입해 회사 이름인 JB로 역수출하려고 합니다. 외국에는 개인 이름 붙은 식물의 이유를 궁금해 하기 때문입니다.

[질문 10] 이곳의 나무가 굉장히 이쁩니다. 소개 부탁합니다.

이 나무들은 전지하지 않습니다. 두 줄로 심어놓으면 포토 존처럼 멋진 장소가 됩니다.


[질문 11] 대림농원 유튜브가 인기가 많은데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습니까?

아버지를 도와 농업을 하면서 판매가 문제였습니다. 그때 묘목 인터넷 판매를 처음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조사해 보니 인터넷 주문자가 40대 이상이었고, 인스타그램 보다는 유튜브를 많이 시청하셔서 계속 올리게 되었습니다.

[질문 12] 이 묘목은 어떤 것입니까?

풀입니다. 풀도 수익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늘에서 잘 자라고 무지개색 동산을 만들 수 있고, 꽃도 상당히 예쁩니다.

[질문 13] 순천만 국가정원을 가봤는데 대표님의 조언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조경을 하다 보면 겨울 조경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겨울에 말채나무를 심었는데 잎이 떨어지면 눈에 띄게 예쁩니다.

[질문 14] 충북도립대학교 가드닝 최고경영자 과정 설명과 명예 주임교수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가드닝 과정에 전국에서 오고 있습니다. 옥천을 알리는 홍보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론 교육을 포함해 최고의 전문인에게 배우는 실전 교육이 많아 경쟁이 치열합니다.

요번에 수학여행으로 네덜란드에 갑니다. 또한, 10월 14일에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수국 전문가가 오십니다. 강의 신청은 충북도립대학교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질문 15] 식충이 철쭉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철쭉은 봄에 피는데 이 철쭉은 추석 때부터 피기 시작합니다. 봄에 꽃이 피지 않는 건 봄에 싹이 나오기 시작하면 벌레들을 잡아먹습니다. 또한 꽃이 네 번 핍니다. 합궁수인 썸머 초콜릿 나무 또한 부부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질문 16] 대림농원에만 있는 특별한 나무를 소개 부탁합니다.

엠브와 문그루우 사과나무를 갖고 있습니다. 식물을 키우는 분들이 최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는 남들보다 잘 키워야 하고, 나만의 것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충북 옥천군 이원면 이원로842 

전화: 043-732-1439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