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역 산업현장에 종사하면서 장인정신으로 산업기술 발전에 기여한 우수 숙련기술인을 대상으로 ‘2022년 부산광역시 최고장인’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2022년 부산광역시 최고장인’은 38개 분야 86개 직종 중에서 10명 이내로 선정하며, 신청 기간은 9월 26일(월)부터 10월 14일(금)까지이다.

신청 자격요건은 ▲신청일 현재 부산시에 3년 이상 거주하고 있고, 지역 내 산업현장에 종사하고 있는 자로서 ▲동일 분야 및 직종의 산업현장에서 15년 이상 종사하여 보유 기술의 숙련도가 높다고 인정되는 자 ▲지역 숙련기술 발전이나 숙련기술자 지위 향상에 크게 이바지한 자 ▲동일 분야 최고장인, 타시도 명인·명장,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된 경력이 없는 자이여야 한다.

신청희망자는 구청장·군수(거주지 또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부산지역 내 기업체의 장, 시 단위 업종별 협회의 장, 그 밖에 숙련기술과 관련된 비영리법인 또는 단체의 장의 추천을 받아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광역시 홈페이지 고시공고(http://www.busan.go.kr/nbgosi)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심사는 분야별 외부전문가를 통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현장실사를 거쳐 11월 중「최고장인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최고장인에게는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하고, 1인당 1천만 원 (연 500만 원, 2년간)의 기술장려금을 지원하게 된다.

이준승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부산광역시 최고장인 선정은 숙련기술인이 실질적으로 존경과 우대를 받는 사회풍토를 조성하고, 긍지와 자부심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라며, “지역의 숨은 숙련기술인을 발굴하여 사기를 진작하고 장인으로서 예우하기 위한 이번 공모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