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3일 오후 3시, 부산진구 범전동에서 ‘이젠센터’ 개소식이 열린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여성폭력 통합대응 기관으로서 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설치된 ‘이젠센터’(부산광역시 여성폭력방지종합지원센터)를 9월 23일 개소하고 9월 26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그간 시는 디지털성범죄, 스토킹 등 다양한 여성폭력 피해에 대한 촘촘한 안전망 구축으로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원내용별로 분산되어있는 지원체계 간 신속하고 통합적인 대응의 필요성을 인식해왔다.

이번에 개소하는 ‘이젠센터’는 부산시가 작년부터 시민·현장 전문가, 연구기관의 의견수렴을 통해 필요한 기능과 역할을 담은 부산형 여성폭력방지 종합지원체계 모델로 구상됐으며, 박형준 시장의 제38대 시장공약이자 2021년부터 추진해 온 노력의 결실이다.

시는 작년 8월 기본계획 수립, 사업대상 건물 선정 및 사전절차 이행 등의 과정을 거쳐 올해 약 11억 원의 전액 시비로 지상 3층 규모의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센터를 설치했고, 운영은 재단법인 부산여성가족개발원에 위탁했다.

‘이젠(E-Gen)’이란 성평등(Equality+Gender)이라는 영어식 발음의 한글 합성어로 ‘이젠 다시는 성차별과 폭력 없는 부산을 만들겠다’는 시의 의지를 담고 있는, 지난 2월 시민공모를 통해 선정된 명칭이다.

‘이젠센터’는 ▲젠더범죄예방사업실 ▲여성긴급전화1366 부산센터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1실 2센터 조직으로 구성되어 모든 여성폭력 피해에 대하여 365일 24시간 신고·접수 상담부터 피해자 지원·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운영된다.

▲젠더범죄예방사업실은 소규모 민간사업장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조직문화 컨설팅, 지역 관계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지역협력사업 개발·시행, 교육·홍보사업 등을 주로 담당하고,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는 피해영상물 유포 등의 피해신고 접수·상담과 피해영상물 삭제 지원, 수사·법률 연계 지원 업무를 중점 수행한다. 유포 피해영상물을 신속하게 검색하여 삭제지원을 돕는 전산시스템도 올해 구축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여성긴급전화1366 부산센터는 24시간(주야간) 핫라인 전화 및 실시간 온라인으로 각종 여성폭력 피해 긴급 신고 접수·상담과 현장출동 구조, 지역보호기관 신속 연계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특히 이번 개소는 기존 노포동 외곽의 노후하고 협소한 시설에서 현 범전동 위치로 확장 이전함으로써, 신고 대응의 접근성 제고와 피해자 보호기능적 측면을 크게 개선하였다.

또한 부산시와 부산경찰청은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지자체와 경찰 간 통합적 업무수행이 가능해진 만큼 여러 차례 논의과정을 거쳐 협업사례 모델을 구축하여 자치경찰 인력을 ‘이젠센터’ 내에 함께 배치함으로써 젠더범죄 피해자 원스톱 통합상담창구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스토킹 등 젠더범죄 피해 사건 발생 초기 신속한 수사 지원 상담 및 연계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최근 젠더에 기반한 각종 폭력 유형이 복잡·다양해지고 피해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등 그 피해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유관기관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며, “유관기관이 우리 지역 피해자에 대한 신속한 보호·지원 및 피해 예방을 위해 상호보완적이고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이젠센터가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