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의 제11호 태풍 ‘힌남노’에 대비한 현장 중심의 선제적 총력 대응이 주목받고 있다.

전남도는 이번 태풍의 위험성이 부각되기 시작한 지난 8월 28일부터 재난안전대책 본부를 선제 가동해 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갔다. 9월 2일부터는 최고 단계의 재난 대응 단계를 발령해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비롯한 전 공무원이 휴일도 반납한 채 현장을 누비며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다.

전남도는 명절을 앞둔 상황에서 수확기 농수산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기 출하를 독려해 벼는 조생종을 중심으로 6천200㏊를 수확했다. 배 44%를 비롯해 과수의 경우 총 27%를 조기 수확했다.

특히 김영록 지사의 지시로, 급경사지 1천4개소와 침수 취약도로 18개소, 공사현장 151개소에 대해 도ㆍ시군, 마을이장 등 자체 점검반 4개조를 편성해 매일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적치물과 잡목 제거, 배수로 정비, 방수포 설치 등 현장 상황에 맞는 예방조치와 주민 행동 요령을 문자와 누리소통망(SNS)으로 수시 안내하고 있다.

산사태 피해 우려지역 2천998개소의 경우 해당 거주 9천167가구 1만 5천 명의 대피장소 1천421개소를 확보했고, 마을담당 공무원과 이장, 산사태현장예방단을 연계해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전남지역 산업단지 105개소에 대해선 공장장협의회, 입주기업협의회, 기업 등과 관계 공무원이 현장 전체를 점검해 결박이 필요한 적치물과 맨홀 주변 정비 등 247개소의 조치를 5일까지 마무리했다.

공사 중인 항만 5개소는 민간인 출입을 통제하고, 어선 2만 7천여 척은 결박 등 보강 조치와 함께 항내 선박 간 충돌 방지 조치를 완료했다.

도시가스 배관망 사업장이 있는 19개 시군을 점검해 공급사와 함께 안전조치를 취하고, 산지 태양광은 연약지반 침하 우려 및 민가 인근 114개 시설을 중점 점검해 배수로 퇴적물 제거 등 안전조치를 취했다.

공사현장 151개소는 자재ㆍ장비 결박 등 예방조치와 안전시설을 보강하고,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 침수 예방을 위해 차수막을 설치했으며, 반지하 주택이 있는 5개 시군 17세대는 긴급 대피하도록 사전조치를 완료했다.

독거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안부전화를 통해 안전상황을 매일 체크하고 있으며, 정전 등 상황에 대비해 코로나19 백신은 실시간 온도이탈 센서를 부착해 관리 중이다.

이같은 분야별 태풍 피해예방 대책과 함께 전남도는 김영록 지사의 특별지시로 피해 상황 발생 시 긴급 구조대응을 위한 소방인력 1만 5천 명과 장비, 군부대 5천여 명, 민방위대원 9만 9천 명 등 자원동원 태세를 갖춰 인명피해를 제로화할 방침이다.

김영록 지사는 “태풍 ‘힌남노’가 빠른 속도로 북상, 전남지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인명피해가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예방책과 함께 피해 발생 시 즉시 가집계를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이재민 발생 시 빠른 구호와 생필품 지원 등 보호조치에도 차질이 없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