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은 산림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사업 선도기업인 ㈜신영이앤피와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산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지난 2일 영동군청 상황실에서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정영철 영동군수, ㈜신영이앤피 김지응 회장 등 관계자 4명이 참석했다.

산림바이오매스란 벌채 등 산림사업 후 원목은 반출하여 이용하고 나머지 가지와 낙엽 등은 산지에 쌓아두고 이용하지 않는 산림부산물로, 최근 산불발생시 대형 산불로 번지게 하는 불쏘시개 역할을 하고 벌채 후 조림사업 등 산림사업에 지장을 주고 있어 꾸준히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최근들어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정책이 확대되면서 미이용되는 산림바이오매스에 대하여 자원화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영동군의 ㈜신영이앤피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산업 활성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적극적인 행정지원 ▲지역 목재생산업협회와의 협력관계 구축 ▲각종 정보교환, 협력 및 자문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한 지원 협조 등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날, 정영철 영동군수는 “영동군은 목재를 활용한 표고버섯과 같은 임산물이 많이 생산되고 있는 지역으로 원목을 제외한 가지 등은 운반비 문제 등으로 수집되지 않고 있었지만, 앞으로는 이러한 문제가 해결이 되어 목재산업의 발전과 그로 인한 지역경제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양 기관은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파쇄하여 칩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설립하여 영동군을 비롯한 인근 지역의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활용할 수 있는 산업 거점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영동군 양강면 유점리 인근의 토지를 확보하였다.

현재, 산림청의 공모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미이용 산림자원화센터 조성사업에 공모 신청한 상태로, 공모사업 선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