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가 그동안 침체된 소상공인의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전력으로 앞장선다.

전북도는 30일(화) 도청 회의실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도내 8개 금융기관*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전라북도 소상공인의 일상회복 촉진을 위한 2,500억 원 규모의 ‘소상공인 민생회복 금융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전북신용보증재단, 국민은행, 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하나은행

이번 업무협약은 전북도가 지난 1회 추경을 통해 확보한 도비 200억원을 전액 출연하고, 12.5배수인 2,5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코로나19 이후 도에서 시행한 최대규모 소상공인 지원 특례보증 사업이다.

전북도는 코로나19 직후에는 위기극복을 위한 긴급 유동성 지원정책에 중점을 두었으나, 앞으로는 위드-코로나 상황에 맞춰 일상회복과정에서 중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와 사업재기 지원을 위한 자금 공급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번 소상공인 민생회복 금융지원사업은 지원대상별 총 3개의 보증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민생회복 응급구조 119’ 사업으로 기존에 단기 고·중금리의 대출을 받은 사업자가 장기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환보증 사업이다.

- 기존에 전북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보증을 받아 대출을 받은 사업자는 기존 보증 범위 내에서 대환보증이 가능하며, 보증 없이 대출을 받은 사업자에 대해서는 최대 2천만 원까지 심사를 통한 대환보증이 이루어지게 된다.

- 전북도는 도내 사업자의 금리 인상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1%의 이자지원을 통해 연이율 약 3%내외의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해 금융비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사업자들의 애로사항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두 번째 보증사업은 ‘소기업 육성 4無 안심자금 지원’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예비창업자 지원 및 기존 창업자의 재도약을 목적으로 추진된다.

- 창업기업의 성장단계별로 최대 1억원까지 특례보증이 진행되며, 보증료까지 전액 도에서 지원해 성장하는 창업기업의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최초 1년간은 무이자 혜택까지 주어지기 때문에, 해당 상품을 이용하는 도내 중소상공인들의 금융부담이 파격적으로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성실실패자의 재창업을 지원하는 ‘다시서기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다시서기 프로젝트’는 최선을 다했음에도 경기 침체로 인해 폐업하게 된 성실실패자의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최대 5천만원 한도로 특례보증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재창업자의 금융비용을 줄여주기 위한 1%의 이자 지원도 함께 이뤄지기 때문에 사업재기에 대한 강한 의지와 열정을 갖고 있는 재창업 소상공인을 지원하는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새롭게 추진되는 특례보증 사업을 이용하고자 하는 도내 사업자는 먼저 전북신용보증재단의 심사를 통해 특례보증서를 수령한 뒤, 협약에 참여한 7개 금융기관에 방문해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김관영 도지사는 “도내 경제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소상공인이 코로나19 장기화와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히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대출 중단이 발표된 상황에서 추가적인 지원이 없을 경우 도내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어, 추경을 통해 신속히 재원을 마련했고 최대한 빠르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