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는 민선8기 도지사 공약사업 실천계획 수립과정에 도민이 직접 참여해 권고안을 마련하고, 실천계획의 적정성을 평가하는「전라북도 도민평가단」을 꾸리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전북도는 2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관영 전북도지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도민평가단(이하 도민평가단) 출범식을 갖고, 도민평가단 5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도민평가단은 민주적이고 공정한 평가 등을 위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 위탁해 운영한다. 만 18세 이상 도민을 대상으로 성별, 나이, 지역 안배를 고려하여 무작위 추첨(ARS)과 전화면접을 통해 선발됐다.

이날 1차 회의는 공약실천계획 매니페스토 운동에 대한 교육과 도민평가단의 활동내용 및 역할에 대한 설명을 한 후 5개 분임(분임당 10명씩) 구성 및 분임토의를 통한 20개의 안건을 선정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도민평가단은 10월 초까지 분임별 안건에 대해 공약사업 주관부서 담당 공무원에게 직접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과 분임토의를 통해 권고안을 제시하고 실천계획의 적정성을 평가한다.

민선8기 4년 동안 추진할 김관영 지사의 공약은 5대 분야(▲전북 도민경제 부흥 ▲농생명 산업 수도 ▲문화‧체육‧관광 산업거점 조성 ▲새만금 도약‧균형발전 ▲도민행복‧희망교육) 124개의 사업으로 실천계획(안)이 마련됐고, 이번 회의를 통해 도민평가단에게 처음 선보였다.

도민평가단은 10월 초까지 두 차례의 회의에 참석해 공약사업별 담당 공무원에게 사업내용을 청취한 후 질의‧응답, 분임토의, 전체 도민평가단의 합의로 최종 권고안을 전북도에 제시하고, 실천계획의 적정성을 평가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도민평가단의 권고안을 바탕으로 실천계획을 다듬은 후 공약 관련 실국장과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약사업 자문평가단」 심의를 거쳐 10월 말까지 최종 확정하고 누리집에 공개할 계획이다.

김관영 도지사는“도민평가단에게 도민들과 약속이자 도민의 선택의 이유인 ‘공약’을 현 상황에 맞게 효율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마음껏 제안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는 새로운 전북으로 나아갈 수있도록 같은 목표를 향해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