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24일 기존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으로 걸러지지 않는 고위험 위기가구를 보다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하고자 도-시군 복지업무 담당과장 회의를 개최하고, 복지안전망 강화대책을 마련했다.

영상회의로 개최된 이번 회의는 최근 발생한 수원 세모녀 사망사건을 계기로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상 수급 이력이 없고, 관할 시군에 주민등록을 두지 않은 위기가구까지 빈틈없이 찾아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자 긴급하게 개최했다.

현재 다양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방안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생활고에 시달려도 지원제도를 모르거나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가 달라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에서 누락되는 사례를 사전에 방지하는 데에 대책의 초점이 맞춰졌다.

충북도에서는 시군과 합동으로 8월 29일부터 9월 23일까지 ‘고위험 위기가구 일제조사’을 통(이)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집중 점검하고 고위험가구 발생 시 직접 방문 상담을 통해 지원가능한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연계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단전‧단수‧단가스 등 실거주지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를 중점으로 점검한다.

또한, 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의료기관에서 위기가구를 발견한 즉시 읍‧면‧동에 신고하는 체계를 강화하고, 희귀난치성질환, 암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가 공적지원제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제도에 대한 집중 홍보도 추진한다.

* 긴급복지지원제도,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 재난적의료비 지원 등

통(이)장, 새마을회 등 풀뿌리 조직과 민관이 함께하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생활업종 종사자*와 지원대상 신고의무자** 등으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지역의 인적안전망을 재정비하고, 이들과 함께 민관 협력을 통해 행정체계에서 놓칠 수 있는 위기가구까지 세심하게 발굴할 계획이다.

* 생활업종 종사자 : 공동주택관리자, 집배원, 검침원, 배달업종사자, 부동산중개인등

**지원대상 신고의무자 :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방문형서비스 제공자, 의료인, 소방구급대원 등

24시간 상담서비스가 가능한 ‘위기상담전화 129’를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통리장 회의, 반상회 등 각종 회의 시 적극 안내하고, 시군, 읍면동 홈페이지 팝업을 통해 홍보하여 생활고 신고가 보다 활성화되도록 했다.

이 외에도 주민밀착형 방문서비스사업 참여인력을 통해 위기가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읍‧면‧동 맞춤형복지 전담팀 및 전담인력 활동 강화, 보건‧복지‧민간단체 관련부서 등과 유기적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복지안전망이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한다.

박중근 보건복지국장은 “건강 문제나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생활고를 겪고 있다면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위기상담 신고전화 129를 통해 상담이나 공적지원제도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다”며 “어려운 때일수록 이웃의 관심과 손길이 필요하니 주변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시다면 시군 복지부서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꼭 알려주실 것을 도민들께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