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은 올봄 꿀벌 폐사 요인 중 하나로 추정되는 꿀벌응애류 등 피해 예방을 위해 양봉농가 50여 명을 대상으로 ‘꿀벌 병해충 방제 기술교육’을 17일 기술원에서 진행했다.

올 초 꿀벌의 월동 폐사 원인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 농장에서 꿀벌응애류가 발견됐고 지난 6월 현장 조사에서도 대부분 꿀벌응애류가 발생한 것으로 추가 확인돼 피해 예방을 위한 방제 교육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었다.

오늘 교육내용은 △꿀벌 봉군 관리 방법 및 가시응애 등 병해충 방제기술, △꿀벌 바이러스 예방 및 방제약품 안전 사용관리 방법으로 편성하여 병해충 방제기술에 대한 숙련도를 높이고 올바른 봉군관리 방법에 중점을 두었다.

꿀벌응애류는 꿀벌 애벌레와 성충에게 직접 피해를 주거나 각종 질병과 바이러스를 매개해 양봉산업에 큰 문제가 되는 주요 해충이다. 여름철 제때 올바른 방법으로 방제하지 않으면 월동 중 꿀벌 폐사로 이어질 위험성이 매우 높다.

올해 꿀벌응애는 어느 해 보다 이른 6월 초에 증식해 9월에는 피해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되기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이달 내로 해충방제에 나설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날 한국양봉협회 충청북도지회 반화병 회장은 “양봉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응애 방제 방법에 대한 전문적 기술을 교육받을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재선 기술보급과장은 “꿀벌 월동 폐사는 앞으로도 재발할 우려가 항상 존재하는 양봉농가의 큰 해결 과제이다”라며, “오늘 같은 현장애로 기술교육을 통해 농가들이 안정적으로 양봉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기술교육과 사업발굴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