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출판사 서평

인생 2막, 당당하고 존경받는 어르신으로 살아가는 방법!

노인이 되어가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어디에도 없다. 의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평균수명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우리는 인생의 삼 분의 일을 노인으로 살 수도 있는 세상에서 살아가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이미 전체 인구에서 노인 비중이 7% 이상인 ‘고령화 사회’를 거쳐, 2017년에 14% 이상인 ‘고령 사회’로 진입하였으며, 2060년이 되면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예정이다. 특히 대한민국 인구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소위 ‘베이비붐’ 세대가 노년층에 진입하는 시기가 다가옴으로써, 앞으로의 대한민국 사회에서 노년층이 갖게 되는 위치는 기존의 그것과는 전혀 달라질 것이라는 점이 전문가들의 예측이다.

이 책 『노인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이러한 고령화사회 대한민국의 현실을 직시하고, 그에 대한 장기적이면서도 현실적인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여 꾸준히 진행해 나갈 것을 촉구하는 한편 노년층 개인들 역시 자신들이 더 이상 ‘미래 세대에 모든 걸 물려주고 남은 삶을 사는 뒷방 늙은이’가 아니라 미래 세대에 계속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는 어르신들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생산적이며 존경받는 계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특히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노년은 더 이상 인생의 내리막길이 아니다.’와 ‘노인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라고 할 수 있다. 책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 중인 욜드(Young Old)현상, 70대를 중년으로 잡는 UN의 새로운 기준, 노화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엘렌 랭어의 저서 『늙는다는 착각』 등을 근거로 노년층이 생산과 소비, 사회 변화의 주체가 되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주장한다. 특히 젊은 세대에 비해 노년층의 신체적, 정신적 순발력이 다소간 떨어질 수는 있으나 나이 듦으로써 얻게 되는 노련함과 지혜로 충분히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이 말하는 골자다. 이와 함께 책은 ‘노년의 홀로서기’를 통해 우아하고 독립적으로 젊은이들의 존경을 받을 수 있는 마음가짐과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노년층에게 최적화된 걷기 운동 팁과 특히 생활살림이 익숙하지 않은 남성 노인들의 홀로서기를 위한 생활 ‘꿀팁’ 역시 함께 공유한다.

이 책을 쓴 전병태 저자와 류동순 저자는 중학교 때부터 60여 년간을 함께해온 인생의 단짝동무로서 자신과 친구들의 평소 생활을 돌이켜보며 노년층이 생산적이고 튼튼한 존재가 되어 후손들에게 건강한 나라를 물려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차원에서 이 책을 썼다고 밝히고 있다.

저자소개

전병태

Jeon Byong-tae, 대전 출생

평생 사슴과 녹용과 식품을 전공하였다. 건국대학교 축산대학을 졸업하고, 일본 Tohoku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34년간 건국대학교 의료생명대학에서 교수직을 맡았고 캐나다 Alberta대학 연구교수, 건국대학교 부총장(대외직명 충주캠퍼스 총장)을 역임하였다.

현재 건국대학교 명예교수로서 한국녹용학회 회장, 중국 ChangChun Uni. of Science and Technology 명예총장, 녹용전문회사 (주)웰녹의 기술고문을 하고 있다. 학술지 논문게재 260여 편(SCI 170여 편), 국내외 학술초청강연 120여 회, 포스닥/석/박사 90여 명 배출, 서울Boost코리아로타리클럽을 창립하고 현재 회장으로서 사회활동에도 매진하고 있다.

류동순

筆名 K-류

1970년대 초에 직장생활을 제일은행에서 시작하여 1990년대 초에 철밥통이었던 금융기관을 과감히 퇴직하고, LG-CNS 및 한국증권금융에서 직장생활을 마친 후, 삶의 밑바닥과 다양한 경험을 위해 약 10년간 영세업체를 경영하였다. 현재는 인간다운 죽음을 준비하기 위해 농촌의 자연생활을 준비하고 있다. 이제까지 18권의 인생설계 지침서를 출간했다. 저자는 우리나라 사회의 병폐 중의 하나로 사람들이 너무 일찍이 늙었다고 생각하는 것, 즉 이를 조(早)에 늙을 노(老)의 조노증(早老症) 현상이 심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를 안타깝게 생각해서 몇 살인가가 중요한 게 아니라 남은 시간을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정리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