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박성효 이사장은 11일(목), 집중 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시장 중 하나인 서울 남성사계시장을 방문했다.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남성사계시장은 136개 점포 중 절반에 가까운 60개의 점포가 침수 피해를 입어 현재 피해 복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장을 방문한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수해를 입은 상인을 위로하고, 상인회와의 간담회를 통해 긴급 피해복구를 위한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공단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피해 전통시장이 폐기물 처리, 긴급방역, 공동시설 청소 등을 통해 빠르게 복구될 수 있도록 시장 당 최대 1천만원의 긴급 복구비를 지원한다.

또한, 특성화시장육성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피해 시장은 기반시설 구축 예산 집행 한도를 기존 20%에서 최대 50%까지 확대하여 복구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재해를 입은 소상공인은 지자체를 통해 재해확인증을 발급받아, 공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신청하면 설비보수, 추석상품 구입 등에 필요한 운영자금으로 7천만원(금리 2%)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재해확인증을 발급 받은 피해상인의 경우 기존 소진공 융자의 대출만기가 1년 연장된다.

한편, 공단은 지난 9일(화) 공단 본부 내 소상공인호우피해상황반을 설치하였다. 집중호우가 이어진 서울‧경인지역을 중심으로 피해 대응반을 구성하여 현장 민원 상담 및 지원책을 안내하고 있다.

공단은 이후 수해시장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우선 시행하고, 침수시설의 급속한 노후화 및 사고예방을 위한 노후전선 교체, 화재알림시설 설치 등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