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김영환 도지사는 9일 오전 충북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중부지방 집중호우 대비 대통령 주재 점검회의에 참석하고 도 관련부서에 피해예방에 총력을 다 해달라고 당부했다.

우리나라는 현재 남쪽의 북태평양고기압과 북쪽에 위치한 저기압 사이로 정체전선이 활성화되어 남북으로 폭이 좁고 동서로 긴 형태의 매우 강한 비구름이 발생된 상황이다.

충북지역 오늘 10시까지 평균누적강수량 약 24.4㎜이고 최고누적강수량은 제천시 백운면에 124㎜로 나타났으며 현재까지 호우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기상청에서는 앞으로 정체전선이 활성화되는 오늘 오후부터 밤사이 충북 북부로, 이어서 내일 밤부터 모레 오전 사이 충북 중북부를 중심으로 100~300㎜ 가량의 많은 비 올 것으로 예보하고 있다.

충북도는 풍수해로 인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둔치주차장 및 하상도로, 세월교 등 침수우려시설을 선제적으로 예찰하는 한편,

9일 17시 기준 충북지역 11개 전 시군에 호우예비특보가 발표됨에 따라 초기대응단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상황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 지사는 “어제부터 수도권에는 집중호우로 많은 피해가 있었고 비구름대가 남하하며 우리 도 지역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큰 상황으로 휴가철이지만 도민들께서 계곡․야영지․낚시터 등 방문시 사전에 기상상황을 유의해주시고 풍수해 대비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