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시장 권기창)는 오는 10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제16회 안동 IAEC 세계총회」 참가자들에게 제공할 에코백 천 개를 제작 완료했다. 폐청바지를 활용해 만든 업사이클링 개념의 가방으로 시민들의 기부와 봉사활동에 힘입어 만들어졌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수거한 폐청바지를 활용해 친환경 에코백을 만든 후, 안동시평생학습관에서 천 아트를 배운 시민들이 ‘안동무궁화’를 직접 손으로 그려 넣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특별한 디자인의 가방 1,000개를 만들었다. 가방 제작을 위해 시민 봉사자 350여 명이 한 달간 봉사했고, 안동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고운자)와 안동병원(이사장 강신홍)에서도 제작과 폐청바지 수거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한편, 안동무궁화는 “영원히 피고지지 않는다.”는 끈기 있는 대한민국의 민족성을 나타내며 순박하고 존귀하다는 의미를 담은 민족의 꽃으로 특히 안동지역의 독립운동 정신이 깃든 꽃이라고 할 수 있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봉사활동에 참여한 신말숙씨는 “오는 10월 안동을 방문하는 전 세계의 참가자들에게 특별한 선물이 되면 좋겠다”는 염원을 담아 만들었다며 “안동에서 처음 열리는 국제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코로나로 인해 4년만에 개최되는 제16회 안동 국제교육도시연합(IAEC) 세계총회는 교육관련 세계최대의 국제회의로 35개국 500개 회원도시 2,000여 명이 참가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