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4일 완도 노화도·보길도 도서 지역 현장점검에 나서, “가뭄으로 어려운 섬 지역의 물 부족 해소를 위해 신속히 대응할 것을 지시한 후 가뭄에 지친 주민을 위로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겨울부터 지속된 가뭄으로 3567가구가 사는 완도 노화도와 보길도는 지난 310일부터 2일 급수4일 단수를 시작했으며, 가뭄 지속에 따라 이달 1일부터는 2일 급수8일 단수를 하고 있다. 인근 308가구가 거주하는 넙도도 지난 516일부터 2일 급수5일 단수에 들어갔다.

이에 전남도와 완도군은 한국수자원공사와 협력해 식수용 2병물 17만 개를 보급했고, 지난 1일부터 1주일에 9천 병을 공급하던 것을 15천 병으로 늘렸다. 또한 급수차량도 6대를 운영하는 등 주민 식수 공급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김영록 지사는 지속된 가뭄으로 식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만큼, 주민들이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각 가정에 병물 등 공급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특히 어려운 계층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 중인 지하수저류댐 설치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근본적 해결을 위해 해저 관로를 통한 광역상수도 공급이 필요하다환경부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노화도와 보길도의 경우, 현재 공사 중인 지하수저류댐 설치사업이 올해 말 준공되면 11100t의 급수 공급이 가능해진다.

현재 전남지역 상수원 저수율은 광역상수원 댐 33%, 지방상수원 댐 50%, 노화도보길도의 상수원 부황제() 9%를 유지하고 있다. 광역상수원 댐의 경우 비가 계속 오지 않아도 3개월 이상 식수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