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돈 천안시장은 1일 민선 8기를 맞아 재정운용 방향을 ‘건전 재정’으로 기조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8월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면서 “천안시는 지난 2년 코로나19 위기관리 능력으로 지역경제를 견고히 유지해 왔다고 자부하지만, 금리 인상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채무가 꾸준히 증가해 왔고 분야별 재정 지출 수요의 지속적 확대는 풀어가야 할 숙제”라고 언급했다.

이어 “지난 2년은 위기대응과 민생 안정을 위해 재정의 건전성보다 유연성에 중점을 두었다면, 민선8기 나아가 장기적 관점에서는 강도 높은 건전재정 운용 기조 속에 발전적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즉, 지속 가능한 천안을 위한 재정운용을 위해 재정 건전성 강화에 방점을 둔 재정운용 기조를 수립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박 시장은 “강도 높은 지출구조 조정을 기본으로, 지방채 상환을 통한 재정 수지 개선, 지방세 확충은 물론 유휴 공유재산 매각 등 재산관리의 종합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건전 재정 기조 속에 지역발전 핵심사업과 시민 체감 사업에는 전략적 재정투자 확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선별적 재정투자 확대는 양날의 검과 같아 재정운용의 지혜를 모아 재정투자에 엄정한 잣대와 책임감으로 아이디어를 모아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