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는 본격적인 피서철을 맞아 도내 물놀이 관리지역에 대한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 참여한 김인태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남원시 산내면을 방문해 남원시와 합동으로 물놀이 안전시설장비 정비 상태 및 안전관리요원 근무실태 등을 점검했다.

김 실장은 이 자리에서 물놀이 안전관리요원에게 안전사고가 예방과 사고 발생시 신속한 구호 조치를 당부했다.

특히, 물놀이 위험구역에 설치돼 있는 부표의 잦은 망실로 인한 물놀이객 위험구역 접근 통제에 애로가 있다는 안전관리요원의 건의사항에 대해,국고보조사업 지원 대상 범위에 부표가 포함되도록 행정안전부에 제도 개선 건의를 통해 조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물놀이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6월 사전점검과 안전관리요원 150여 명을 대상으로 현장 배치 전 심폐소생술 실습 등을 교육했다. 또한, 715일부터 816일까지를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물놀이 지역에 대한 점검을 주 2회 이상 실시해 도민과 휴양객이 안심하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점검사항은 안전요원 및 안전시설 배치·운영 실태, 사고발생구역 안전조치(출입금지, 안내표지판, 현수막 등) 이행실태, 물놀이구역 및 주변시설 방역관리 이행실태 등이다.

아울러 지난 4월부터 물놀이 *관리지역 91개소, **위험구역 28개소 등 119개소를 지정해 물놀이 안전시설(위험표지판, 인명구조함, 구명조끼 등) 3,232점을 설치하고 400여 명의 안전관리요원을 현장에 투입해 안전관리에 힘쓰고 있다.
* 관리지역 : 물놀이 가능지역 **위험구역 : 물놀이 불가능(통제) 구역

특히, 8월 말까지 도와 시·군에 비상근무반을 편성해 주중 및 주말에도 안전관리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만약의 사고에 대비해 행정안전부, 119종합상황실 등 유관기관 간 긴밀한 연락체계도 구축운영하고 있다.

김인태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전북도는 물놀이 시설 사전점검, 비상근무반 편성 등 휴가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다 하겠다.”,도민께서도 안전한 물놀이를 위해 구명조끼 착용, 음주 수영 금지 등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