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김학배)는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 증가*에 따라 외국인주민회의 위원**을 대상 맞춤형 범죄예방 대책 발굴을 위해 지난 718일 치안간담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치안정책을 소개하고 외국인 의견수렴 및 정책 반영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 서울 거주 외국인 주민 수 : 336,221(’10) 443,262(’20) (31%)

’20. 서울 거주 외국인주민 비율 20.6% 국내 2(경기 133.3%) <’20 행안부 외국인주민 현황>

** 국적별, 체류 유형별 외국인으로 구성된 회의체로 의견수렴·정책제안·외국인정책 홍보·모니터링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위원회 및 경찰의 주요 시책을 안내하고, 외국인주민회의 위원들이 사전에 제출한 정책제안서를 바탕으로 생활안전,여성청소년,교통 분야별 토의를 진행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위원회의 주요 시책으로는 반려견순찰대 범죄예방디자인 사업 학대 피해아동 대상 의료·필요물품 지원 주민참여형 우리동네 이면도로교통시설 개선 등 주요 성과를 공유했다.

경찰 치안 서비스는 112신고 시스템 순찰신문고 활용 탄력순찰제 실종예방 사전지문등록 스마트 국민제보 교통불편 신고 등 분야별로 안내했다.

간담회에서 제안된 내용은 유관기관과 협력 사항을 공유하고 향후 자치경찰위원회의 치안시책 수립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서울경찰청 외사과,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실에서도 함께 참석하여 간담회의 실효성을 높였다.

외국인 주민의 의견 청취를 위해 자치경찰 사무 분야별 주제 토의를 진행하여 의견을 수렴했다.

- (생활안전) 범죄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환경개선

- (여성청소년) 학교폭력, 가정폭력, 여성 대상 범죄 등 피해자 보호

- (교통) 교통사고 위험지역,요소 발굴 및 건의

- (기타) 해외 우수 치안시책 공유 및 질의응답

김학배 서울시 자치경찰위원장은 앞으로 치안시책과 관련된 외국인주민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서울시, 서울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