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이 추진한 치매환자 가족들의 자조모임 지원 프로그램, ‘마중(마음의 중심)’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마무리했다.

이 ‘마중(마음의 중심)’프로그램은 치매환자들의 가족까지 보듬으며, 체계적인 치매예방·건강증진 활동을 지원하는 종합 치매관리 프로그램이다.

영동군치매안심센터는 지난 6월 8일부터 6주간, 총6회 치매안심센터 교육실에서 치매환자 가족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원에 의해 소통의 장을 열고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 마중 프로그램은 헤아림 가족교실을 수료한 가족들과 자조모임에 참여를 원하는 10명의 가족이 참여했다.

첫 시간은 마음자리연구소 송현정 소장님을 강사로 초빙하여 가족들의 마음을 돌아보며 내 감정을 이해하고 찾기, 힘이되는 감정 등 다양한 표현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두 번째 시간은 정서지지 프로그램으로 나만의 그릇 만들기, 노래 부르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가족이 치매환자로 큰 부담을 갖고 생활하는 가족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뇌 자극 활동으로 스트레스 관리 뿐 아니라, 치매예방 효과까지 더한 프로그램들이 이어지며 가족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환자를 돌보는 보호자가 없어 가족과 함께 참석한 치매환자들에게 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 가족이 프로그램에 참석하는 동안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등 맞춤형 운영이 돋보였다.

처음 서먹했던 가족들은 프로그램이 진행될수록, 환자 가족만이 느끼는 부담과 스트레스를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치유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큰 만족감 속에 적극 프로그램에 임했다.

한 참여자는“환자 가족들과 만나니 서로 이해하는 마음이 더 많고 마음 속 이야기를 하다보니 이제는 한결 편안해졌다.”라며“가족들과 계속 만남이 이어졌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영동군치매안심센터는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치매관리 사업에 대한 문의사항은 영동군치매안심센터(☎043-740-5942

~9)로 연락하면 친절히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