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라고 함)2022 서울시민회의에 참여할 시민 참가자를 721()~812()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참가 신청자들은 서울시민회의(권역별종합회의)에 참가하여 선정된 의제에 대한 토론 및 각종 정책제안 등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올해는 약자와의 동행’, ‘도시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서울시 민선8기 주요 정책 이슈 중에서 토론의제를 선정, 다양한 서울시민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며, 우수 시민제안은 관련 서울시 사업부서에 전달, 민선 8기 주요사업 보완,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토론의제는 서울시민회의 참가 신청자 사전설문조사, 서울시 부서의견청취,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8월 중 최종 선정할 예정이며, 권역별 회의와 종합회의 운영을 통해 의제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게 된다.

금년도는 지역별 특성·여건에 맞는 다양한 현장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 권역별 회의를 운영하여 정책 제안의 질을 제고할 계획이며,

권역별 회의(9~10)’에서는 의제와 관련하여 전문가 발제, 시민토론 및 정책 제안 등이 진행되며, 권역별 회의 일정이 끝난 후 11월에는 그동안의 시민 의견을 총 정리하는 종합회의를 개최하여, 시민 우수제안 선정·발표, 관련부서 답변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일반시민 누구나 자유로운 참여 보장을 위해 모집인원 제한을 없애고, 정기모집 이후에도 자유로운 참여가 가능하도록 상시로 신청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또한, 시간적,물리적 제약으로 토론에 참여하지 못하는 시민 참가자, 일반시민들을 위해 회의 개최 전후로도 시민 누구나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공론장(민주주의서울 누리집, democracy.seoul.go.kr) 내에 사전토론보충토론게시판도 운영할 예정이다.

참여 신청은 민주주의서울 누리집(democracy.seoul.go.kr)에서 신청하거나, 서울시청 시민참여과에 방문(중구 서소문로 124, 씨티스퀘어빌딩(서소문2청사) 10) 신청할 수 있다. 서울시 정책에 관심있는 시민이라면 나이 제한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우수 참여자 및 우수 제안자에게는 시장 표창, 서울창의상 추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미정 서울시 시민참여과장은 “2022 서울시민회의는 코로나19 이후 시민의 일상에 가장 필요한 정책 의제를 선정해 시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정책 공론장이다. 시민 여러분의 참여와 다양한 정책 제안을 통해, 시민에게 필요한 정책이 행정에 반영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