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10년 후 후회하지 않는 인생”이란 부제가 있는 이 책은 자신의 인생에 스스로 긍정적인 기회를 부여하자는 자기계발서로 후회하지 인생을 위해 10년이란 세월을 어떻게 살아갈 건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책이다.

“10년 후 당신은 과연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이 책은 시작된다. 누구나 한 번 쯤은 생각해 봤을 화두라고 생각된다.
‘나는 10년 후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혹은 ‘나의 10년 후 삶은 어떤 모습일까?’ 등에 대해 생각을 안 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저자는 ‘자신에게조차 기회를 주지 않는 사람이 어떤 삶 을 살겠는가,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삶이란 도전하는 삶이며, 10년 후 후회하지 않을 내 인생을 위해 열정적으로 도전하고, 그리하여 10년만 자신의 일과 삶에 미쳐봐야 된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이 책은 모두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장은 “바라보는 것만으로는 바다를 건널 수 없다”라는 주제로 6가지의 내용이 소개되고 있다. 2장은 “긍정을 넘어 열정으로 무장하라”는 주제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3장은 “목표가 없으면 이루어질 것도 없다”는 주제 대해 목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4장은 “울창한 숲도 한 알의 씨앗에서 시작한다”는 주제로 기본에 충실해야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마지막 5장에서는 “성공에는 분명한 이유와 법칙이 있다”는 주제에 대해 6가지의 원칙을 소개하고 있다.

이 세상에는 생각도 하지 않고 자신이 살아가야 할 목표를 가지고 있지도 않고, 물도 바라보지 않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 바로 그것이 이 세상이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실패자로 살아가며 하루하루 조용한 절망을 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은 것이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0년 후에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생각만 하거나 물만 바라보아서는 안 된다. 실천과 행동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내가 바뀌지 않는 한 이 세상은 절대로, 우리의 미래 또한 절대로 바꾸지 않기 때문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이 되었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살았느냐일 것이다. 우리로 하여금 후회하게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은 전자가 아니라 후자이다. - <바라보는 것만으로는 바다를 건널 수 없다> 중에서

<주역>에 ‘물극필반(物極必反 )’이라는 말이 있다. 이 세상에 그 어떤 사물도 극에 달하면 반드시 반전을 일으킨다. 상승이 있으면 하강이 있고, 낮이 있으면 밤이 있고, 성공이 있으면 실패가 있는 법이다. 올라감이 있으면 내려감이 반드시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인생에도 잘 나갈 때가 있으면 반드시 못 나갈 때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10년 후 맞이하는 인생을 후회하지 않고 맞이하기 위해서는 잘 나갈 때보다 못 나갈 때 두세 배 더 조심해야 한다. - <실패하는 방법부터 제대로 배워라> 중에서

우리가 학창시절에 반드시 외워야 했던 영국 격언 중에 “Slow and steady wins race."라는 것이 있다. ‘천천히 그리고 꾸준하게 하는 사람이 경주에서 승리자가 된다.’는 말이다.
우리는 이러한 멋진 격언을 배우고 암기까지 했으면서도 황소처럼 우직하게 살아가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황소가 아니라 여우처럼, 때로는 카멜레온처럼 타인의 시선과 세상의 변화에 연연하면서 우리 자신을 채찍질하면서 내달리게 만든다. .
한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최고를 보면 절대로 남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다. 그들은 절대로 약삭빠르게, 민첩하게 자신의 분야를 바꾸거나 남들을 흉내 내지 않는다. - <부족한 것은 능력이 아니라 우직함이다> 중에서

그래서 한 번 최고를 경험하고, 최고가 되고, 최고의 대우를 받고, 최고의 경험을 하게 되면, 그 다음에는 훨씬 더 쉬워지고, 훨씬 더 자주, 훨씬 더 많이 최고의 삶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이것이다. 일등을 해 본 적이 잇는 사암과 기업이 일등하기가 쉬운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10년 후에도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은 최고를 추구하는 자세와 마음이다. 최고를 고집하고, 최고를 추구하고, 최고를 요구하면서, 스스로 자신을 최고로 만들어 가도록 하자. - <최고를 고집하고 요구해야 최고를 얻는다> 중에서

우리는 통상 하루에 6~8만 가지 생각을 하며 살아간다. 그런데 그런 생각들은 대부분 어제했던 생각의 반복이기에 어제의 삶과 다를 바 없는 오늘을 살게 되고, 내일 역시 오늘의 생각을 반복할 뿐이다.
하지만 우리로 하여금 행동하고 실천할 수 있게 해 주는 깨어 있는 의식과 수준이 높은 생각이 아니며 아무리 많은 생각을 한다 한들 우리의 삶을 조금도 변화시킬 수 없다, 그래서 큰 생각, 수준이 높은 생각, 차원이 다른 생각이 필요한 것이다. - <생각만 하는 사람의 문제는 바로 그 생각이다> 중에서

성공 그 자체가 인생에 큰 기쁨과 환희를 주는 것이 아니다. 자신을 넘어서는 그 과정이 우리에게 더할 나위 없는 큰 기쁨과 환희를 주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의 인생을 더 풍요롭게 하고 후회하지 않게 해 주는 것은 성공이 아니라 뜨겁게, 열정적으로 행동하고 살아가는 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성공하는 사람들은 모두 열정을 가지고 있다> 중에서

확고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인간에게는 그 목표가 놀라운 위력을 발휘하여 의지가 강한 자로 거듭나게 되고, 그 의지를 꺾을 만한 것은 이 세상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 설정을 빨리 할수록 인생을 덜 낭비하게 되고, 자신의 모든 에너지와 시간과 능력을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 <목표설정이 빨라야 성공도 빨라진다> 중에서

잃어버린 하루는 아무리 많은 돈과 노력과 에너지를 쏟아 붓는다 해도 다시 회복할 수 없다. 하지만 하루를 성공적으로 보내는 사람은 그 하루를 오롯이 자신의 인생이라는 은행에 저축을 한 것과 다름없다.
그런 점에서 하루를 성공한 사람과 하루를 낭비하고 실패한 사람의 인생이라는 은행의 잔고는 10년이 지난 후에 비교해 보면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큰 간극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 <하루를 성공해야 인생에서 성공할 수 있다> 중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시간과 노력과 준비라는 것이다. 시간은 10년 정도의 세월을 의미한다고 앞에서 수차례 이야기를 했다. 노력과 준비는 결국 가슴 설레는 목표와 멈추지 않고 꾸준한 한 걸음 한 걸음이다.
이 책의 최고의 요체는 바로 이것이다.
10년 후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고 싶다면, 최소한 10년 동안 가슴 설레는 목표를 가지고, 그것을 향해 열정을 품고 꾸준히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한다. - <성공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우리가 스쳐 지나가는, 무심코 흐려 보내는 지금 이 순간, 오늘 하루, 우리가 아무렇지도 않게 얘기를 나누고 인사를 나누는 바로 그 사람, 이 모든 것들이 우리에게 노다지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될 것이다.
또한 우리가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아가야 하는 이유는 그런 사소한 것들이 모이고 쌓여서 노다지가 된다는 사실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일분일초도 헛되게 보내서는 안 될 것이다.

“인생은 단 한 번뿐이다.” 라는 토스토옙스키의 말처럼 우리는 일분일초라도 헛되이 살지 않겠다는 다짐을 매일매일 마음속에 되새기며 생활해야 할 것이다. 그런 생활이 습관화가 된다면 10년 후 만나게 될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만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 오늘도 아름다운 도전을 해 봐야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