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김관영)가 도민경제 부흥과 새만금 도약, 농생명 산업 수도 정립 등 도정 주요 분야별 핵심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전방위 총력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78일부터 계속된 김관영 지사의 대통령총리각 부처 장관 면담과 지역국회의원국민의힘 지도부 등 정치권과의 예상정책협의회에 이어, 19일에는 조봉업 행정부지사를 중심으로 각 실국이 기재부를 방문해 주요 쟁점사업 예산반영을 요청하는 등 국가예산 확보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이번 주부터 환경부, 문체부, 과기부 등 주요부처 예산안에 대한 기재부 2차 심의가 본격 시작되고, 경제위기 극복과 새정부국정과제 이행 등을 위해 부처 내 사업 우선순위 재조정이 이뤄지는 등 예산심사가 긴박하게 진행되고 있어 신속한 부처동향 파악과 전략적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19일 기재부를 방문한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김완섭 예산실장과, 김동일 경제예산심의관, 박금철 사회예산심의관을 방문 면담하고 기재부 단계에서 확보해야 할 도정 주요 분야별 핵심 사업들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고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새만금 투자유치 활성화와 생태관광이 어우러진 속도감 있는 새만금 개발을 위한 필수 사업으로 새만금 산업단지 임대용지 조성과 새만금 환경생태용지 2-1단계 조성, 새만금 수질개선을 위한 김제 용지익산 왕궁 특별관리지역 현업축사 매입 사업 등의 예산 반영을 요청 했으며농생명분야 미래 먹거리 창출과 농생명 산업 수도로서의 위상 정립을 위한 핵심사업으로 새만금 청년농 스마트팜 창업특구조성, 동물용의약품 시제품 생산지원 플랫폼 구축, 농축산용미생물산업 공유인프라 구축 사업의 내년 예산 반영 필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역사문화 자원의 콘텐츠 산업화와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촉진을 위한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과, 지역이 보유한 특화 자원의 연계 육성산업화를 위한 국립 나라꽃 무궁화 연구소 설립과 국립 석재사업진흥센터 설립에 대한 국비지원을 건의했다.

이어 김윤상 재정관리관과의 면담을 갖고 지역의 지속 성장발전의 단초가 될 예타대상 대규모사업의 신속한 예타 통과와 내년도 착수를 위한 예산 지원을 건의했다.

새만금에 조성되는 대규모 재생에너지단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 인프라 구축과 그린수소산업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한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 새만금 내부 접근성 개선을 위해 필수적인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건설, 군산항 현() 투기장 포화에 따라 내년도 착수가 시급한 군산항 제2준설토 투기장 건설 등 현재 예타가 진행 중인 대형 사업들의 조속한 예타 통과와 내년도 예산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전라북도는 기재부 예산심의가 마무리되는 8월말까지 정부예산안에 전북도 주요 핵심사업들이 최대한 담길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김관영 지사를 필두로 도 지휘부와 전 실국이 부처기재부대상설득 활동을 쉼 없이 이어나갈 계획으로 우선 21일에는 정무부지사가 국회를 방문하여 지역국회의원들과 면담을 갖고 각 상임위 및 지역구별 중점사업 예산반영을 위한 협조와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상시적인 지역 정치권과의 소통과 각 시군과의 탄탄한 공조를 바탕으로 신속하게 예산심의 동향을 파악하고 각 사업별 설득력 있는 논리를 마련해 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