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지난 6일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안전보건공단이 주최한 2022위험성평가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정부 및 지자체로서는 최초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5() 밝혔다.

위험성평가 우수사례 발표대회는 사업주 스스로가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평가하여 개선하도록 하는 위험성평가 제도의 확산 및 정착을 위해 매년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발표하는 행사로, 매년 7월 첫째 주에 열리는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의 주요 행사로 꼽힌다.

2013년 대회가 시행된 이래 정부 및 지자체로서는 최초 수상이며, 올해 본선에 진출한 6개 사업장 중 유일한 공공기관으로 눈길을 끌었다.

본선에는 수산인더스트리 대구사업소 롬엔드하스전자재료코리아 유한회사 삼성물산화성HPC센터 신축공사 발렉스서비스 청주 하이닉스 설비기술팀 대보정보통신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진출했다. (발표순 정렬)

지난 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본선에서는 대회에 참여한 전국 15개 사업장(기관) 중 예선을 통과한 6개 사업장이 각 사업장에서의 위험성평가 추진 내용 및 안전보건분야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교수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위원들이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상수도 분야에서 전국 최초로 수립한 상수도분야 위험성평가 스마트 표준안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추진한 위험성평가 우수 사례를 소개하여 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상수도분야 위험성평가 스마트 표준안은 취,정수장, 배수지, 맨홀 등 상수도 시설물이 가진 특수성 및 상수도 관로 공사 등 주요 사업의 특성을 반영해 각 시설,공사별 유해·위험요인을 표준화한 평가 기준이다. 지난 4월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지식재산권(저작권) 등록도 완료하여 독창성 및 창의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상수도 시설 및 작업 특성에 따라 6개 분야, 77개 공종(작업,처리형태)으로 분류, 2,329개의 유해·위험요인을 도출해 표준화했다.

구아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대회 수상을 통해 우리 사업장에 위험성평가 제도가 정착되고, 자율적인 안전보건활동을 촉진해 굳건한 상수도 안전문화 구축의 원동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