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선거과정에서 약속한 것처럼 민생현장과 효율적인 도정 운영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지난 7.1일 취임일 첫 공식일정으로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전주점을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농축산물 수급안정 방안을 논의했으며, 7.4일 첫 번째 정책조정회의에서도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현장행정 강화를 강력히 주문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매주 1회이상 현장방문을 추진할 것선제적 물가대책 방안을 검토하여 추경 등에 반영하고 중앙정부에 요청할 사항도 조속히 준비할 것을 주문하고, 도내 폭염상황을 점검하고 부서별 대책과 공동 협력사항을 집중 논의했으며, 또한, 역동적이고 일하는 도정을 만들기 위해 불필요한 서류 보고를 지양하고, 구두보고와 토론에 기반한 생산적인 회의문화를 정착시킬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지난 7일 취임 후 첫 간부회의에서는, 혁신적 행정, 현장행정, 공직기강을 강력히 당부했다.

기름값 등 물가 인상으로 어려운 시기에 민생경제 현장의 목소리를 잘 경청할 것, “7.18일부터 실시하는 실국별 업무보고시 타시도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 전북에서 추진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해 줄 것도 주문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내부적으로 민생문제와 도정을 꼼꼼하게 챙기면서 국가예산 확보 및 현안 해결을 위해 중앙부처 등 외부활동도 활발하게 전개중이다.

지난 8일 김관영 도지사는 서울 용산에서 대통령이 주재하는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전국 시도지사 대표로 우리는 하나다, 대한민국 파이팅이라는 건배사를 통해, 국가와 지역발전을 위해서 여야가 따로 없으며, 함께 해야 함을 강조하고, 지역공약인 새만금 사업과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지원을 통해 전북발전에 힘을 실어줄 것과, 전북새만금특별자치도 설치를 통해 기울어진 운동장을 해소 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지역대학 학과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권한과, 시도지사에게 10% 범위 내 비자발급 권한을 이양해 줄 것을 건의한 결과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지역대학 학과 조정 권한과 이민 비자의 10% 범위 내 발급권한을 시도지사에게 부여하는 것 좋은 제안이라 답하고, ”법무부, 교육부 등 관계부처에 긍정적으로 검토하도록 지시하겠다고 화답했다.

또한, 김관영 도지사는 7월 한 달이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하여 주말에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강행군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9일 토요일 오후에는 정부 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을 면담한 자리에서, "새만금 산업단지 임대용지 확보사업의 국비 지원 필요성"을 설득하는 등 "산업 위기대응 특별지역인 군산의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며 지방비 부담 완화를 위한 국비 상향 지원"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사업의 조속한 예타통과 등 전북도 중점사업에 대하여 국가예산 확보 필요성을 집중 설명했다.

주말에 이어, 지난 11일에는 기재부, 문체부, 국토부를 잇달아 방문하여 경제 도지사로서의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기재부를 방문한 자리에서는 최상대 2차관과 만나 예타 진행 중인 전북 사업의 조속한 통과와 대통령 전북공약 사업의 정부 예산안 적극 반영을 요구하며 전북 경제 활성화에 꼭 필요한 사업임을 피력했다.

이어 임기근 예산총괄심의관, 한경호 사회예산심의관을 차례로 만나 새만금 도약’, ‘농생명산업 수도 육성’, ‘문화관광산업 거점 조성등 전북 경제 부흥을 위한 중점사업들을 직접 설명하며 정부안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예타 사업을 총괄하는 강완구 재정관리국장을 만난 자리에서는 예타 진행 중인 전북 사업의 시급성을 설명하며 정부안 반영을 위해 신속한 진행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청사를 옮겨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조용만 문체부 2차관을 차례로 만나 도정 주요 현안을 건의하며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원 장관에게는 공공기관 추가 지방 이전과 관련하여 전라북도 지역특화분야인 자산운용금융’, ‘공공의료복지’, ‘농생명산업분야 공공기관의 전북도 우선 배치 지원을 건의했다.

2차관에게는 국립 전북 스포츠 종합훈련원 건립등 지원을 요청했다.

김관영 도정이 출범한지 2주도 지나지 않았으나, 지역과 중앙을 동분서주하며 전방위적으로 활동하고 있어, 가장 젊은 도지사답게 속도감 있고, 막힌 것은 과감히 돌파구를 찾는 혁신도정의 성공에 대한 도민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전북도는 정부예산안 최대 확보를 위해 정치권과의 협치와 소통을 통해 공조 체계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이달 15일 전북국회의원--시군 예산정책협의회와 18일 국민의힘 호남권 예산정책협의회에 잇달아 참석해 도정 주요 현안 해결과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