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행정안전부 2022년도(2021년 실적) 재난관리평가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 결과로 충북도는 17개 광역 시·도 중 유일하게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 2019년 우수 행안부장관 표창(포상금 5백만원), 2020년 우수 총리표창(특교세 500백만원)

재난관리평가는 지방자치단체의 재난관리 단계별(예방·대비·대응·복구) 주요 역량을 진단하는 종합평가로서, 재난관리 역량 제고를 위해 중앙정부에서 2005년부터 실시해 온 평가이다.

지난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코로나19 총력대응을 위해 평가를 추진하지 못하였으나, 올해는 평가방법을 간소화해 실시됐다.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60명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중앙재난관리평가단이 시·도를 직접 평가하고, 시·군은 시·도의 자체평가단이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앙재난관리평가단이 확인평가 하는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결과 충북도는 주민이 참여하는 재난관리 인프라 구축(안전신문고, 자율방재단 및 안전보안관 활성화), 재난안전분야 재정투자 및 기금관리, 재난대응 전담인력 확층, 재난 및 안전관리 전문교육, 재난대비훈련, 재난발생시 신속한 초등 대응, 재해구호 인프라 확보 및 관리, 유형별 예·경보시설 관리, 민간 다중이용시설 위기관리, 재난관리 정책추진(코로나19 격리시설 제공 등)을 적극 추진한 점 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도내 11개 시․군을 도 자체평가단이 평가한 결과 청주시, 충주시, 증평군이 행정안전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도는 우수 시책에 대하여 시․군에 벤치마킹을 장려하고 미흡 사항에 대해서는 기관별 개선계획 수립 후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과 환류를 추진할 계획이다.

허경재 충북도 재난안전실장은“앞으로도 도는 물론 시․군의 재난 예방·대비·대응 태세를 지속 점검하고 책임행정을 강화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 나아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