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고유빈) 위(Wee) 센터는 2022년 6월 23일(목) 동부교육지원청 3층 대강당에서 관내 초·중학교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67명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2차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역량강화 연수」(이하 연수)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서는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 역량강화와 청렴교육을 위해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이해와 실제 임상별 적용’을 주제로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유선미 교수가 강의를 실시하였다.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감정, 생각, 행동이 연결되어 서로 영향을 미친다’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아동의 의사소통 수단인 ‘놀이’를 통해 부적응적인 생각과 행동을 적응적인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치료기법이다.

 연수의 전반부는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치료 구성요인 이해를 위한 이론교육으로 진행되었으며 후반부는 불안, 우울, ADHD 임상별 특징에 따른 치료 중재 실습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는 “자기조절이 힘든 학생과 상담을 진행할 때 어려움이 많았는데 놀이를 치료적 접근으로 활용할 경우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지생구 학생생활지원센터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상담자가 자기표현이 어려운 학생에게 놀이를 활용하여 상담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얻었기를 바라며,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상담 기법이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연수와 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