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백제박물관(관장 유병하)2022 임인년 테마기획전 <,,(,,)-호랑이로 보는 과거와 현재>624()부터 717()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임인년 호랑이의 해를 맞이하여 호랑이와 관련된 고고유물부터 현대작품까지 다양한 장르의 자료들을 한 곳에 모아 조명함으로써 한성백제박물관 전시의 외연을 확장시키고자 기획되었다.

전시 제목<,,>는 호랑이 ‘, 호피무늬를 뜻하는, 좋아할 에서 따온 것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호랑이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였다.

전시는 1<권력의 상징: 호랑이> 2<호랑이에 대한 믿음> 3<생활 속으로 들어온 호랑이> 4<현대의 호랑이, 서울의 호랑이> 로 구성하였다.

1부에서는 지배자의 권위와 위세를 과시하고자 사용한 호랑이, 2부에서는 우리를 지켜주는 수호신으로서의 호랑이와 관련된 유물 및 작품을 소개한다. 3부에서는 우리 주변 호랑이 형상이나 문양, 호피무늬를 활용한 생활용품이 널리퍼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4부에서는 해방 이후 한국의 문화와 민족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동물로 호랑이를 재해석한 작품과 88 서울 올림픽의 마스코트가 된 호랑이를 담아낸 작품을 살펴본다.

유병하 한성백제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호랑이가 우리 곁에 언제나 가까운 친구로 함께하고 있으며, 현대 작가들에게도 전통과 현재를 이어주는 존재로 자리잡았음을 느낄 수 있는 전시가 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전시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성백제박물관 홈페이지(http://baekjemuseum.seoul.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