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3년 국가예산 최대 확보의 해법을 찾고 지역발전을 위한 정치권--시군의 공조를 다시 한번 다지기 위해 6.21.()부터 지역국회의원과 시장군수 당선인, 전북도가 함께하는 지역별 국가예산 확보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6.21() 군산지역을 시작으로 김제부안지역 6.27.(), 정읍고창지역 6.28.(), 완주진안무주장수지역 6.30.() 등 지역별로 총 7회에 걸쳐 진행되며,
*전주, 익산, 남원임실순창 지역 : 일정 협의 중

군정 운영방향 공유, ’23년 정부예산안 기재부 심의동향과 대응방안, 지역별 ‘23년 국가예산 중점사업 확보 전략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올해는 새정부 출범으로 정부 정책방향에 많은 변화가 있고 각 시군도 민선8기 출범을 앞두고 있어 시군정 운영방향과 중점사업에 많은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전북도는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본격적인 국가예산 확보전에 나서기 앞서 우선 지역발전 방향에 대한 정치권--시군간 공감대 형성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시군별 주요사업들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보고 이번 간담회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현재 ‘23년 국가예산은 중앙부처별 예산() 편성이 마무리되고, 기획재정부의 1차 심의가 한창 진행되고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올해는 국정과제 등 필수 투자 소요 재원마련을 위한 사상 최대 규모의 재정지출 재구조화 ,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환경이 쉽지 않은 상황으로

전북도는 이번 지역별 간담회를 통해 기재부 심의 동향을 공유하고 부처예산안 과소미반영 사업들이 기재부 예산심의 과정에서 다시 논의 될 수 있도록 정치권 및 시군과 함께 삼각 공조체제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또한 전북도는 정부예산안 최대 반영을 위해 지휘부를 중심으로한 총력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당장 다음 주 예정 되어 있는 기재부 지방재정협의회에 행정부지사가 참석하여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전북도 중점사업 반영을 강력히 요청하고,

7월 도지사 임기가 시작되면 부총리 겸 기재부장관과의 간담회를 통해 정부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또한 각 실국에서는 과소미반영 사업들이 기획재정부 1차 심의에서 쟁점 사업으로 다시 검토될 수 있도록 기재부 담당사무관 및 과장을 대상으로 설명활동을 수시 진행할 계획이며,

도 지휘부는 기재부 예산실장을 비롯하여 예산편성의 핵심축인 심의관들을 만나 정부예산안에 전북도 중점사업들 담겨 국회에 제출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