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이 지역 미래발전 토대 조성을 위한 정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군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불안, 경기침체 속에서 열악한 군 재정 극복과 지역발전 가속을 위한 최고 대안을 국가예산의 확보로 보고 있다.

그렇기에 연초부터 예산심의 동향 파악, 국가 정책방향에 맞춘 대응전략 마련, 지역구 국회의원·중앙부처 방문 등 편성 순기보다 한 박자 빠르게 전략적인 예산확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새정부 출범에 발맞춰 부처단계 국가예산 최대 반영을 위해, 정부정책과 영동군 핵심 전략을 연계한 신규사업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군은 2023년도 정부예산 확보 목표액을 올해 본예산 대비 5%정도 상향한 2,100억여원으로 설정했다.

오는 6월과 8월 정부예산 확보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 자리에서 목요액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체계적인 예산 확보 활동과 공직자들의 각고의 노력 끝에, 목표액 2,050억원 대비, 2,100억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하는 결실을 맺었다.

그로 인해 국도비 보조사업 본예산 기준, 지난해 첫 2천억 시대를 연 데 이어 올해도 정부예산 2천억원 시대를 유지했다.

군 전체예산이 6천억여원인 점을 감안할 때 3분의 1 정도를 정부예산으로 확보한 셈이다.

다양한 시도와 노력으로 군정 역량이 향상되고 노하우가 쌓여, 역대 최고 정부예산 확보라는 성과를 내고 있지만, 군은 그에 안주하지 않고 군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사업 발굴과 추진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논리 개발 및 사전절차 이행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급성·필요성이 낮거나 과도한 군비소요 사업은 지양하기로 했다.

특히, 서울·세종사무소, 지역 국회의원 협력체계 구축 및 대응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코로나19 상황과 국정방향에 늘 촉각을 곤두세우고, 예산편성 순기에 맞춰서 단계별로 대응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가 가져온 지역경제 침체를 극복하고 군정현안 해결의 물꼬를 틀기 위해, 정부예산 확보가 필수 선행요소이다”라며,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이지만 정부의 예산편성 상황을 수시로 확인해, 정부예산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