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제공=서울시]
[포스터제공=서울시]

-9() 17시까지 1천 명 추가 모집6월 말부터 상담 실시

-2차 모집부터 블록체인 기술 도입해 서류제출 절차 생략, 신청 편의

-1차 참여자 42%가 위기군마음건강 상태에 따라 맞춤 상담 진행 중

- 청년수당 등 타 청년지원사업 참여자 중 연계희망자 1천 명 지원도 시작

서울시가 오는 9() 17시까지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참여자 1,000명을 추가로 모집한다. 불안, 우울감, 무기력감을 경험하고 있는 만 19~39세 서울 거주 청년이면 누구나 청년 몽땅 정보통(https://youth.seoul.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청년 몽땅 정보통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여 신청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이번 2차 모집부터는 주민등록 등초본 등 별도의 서류제출 절차가 생략된다.

2차 모집을 통해 선정된 참여자는 빠르면 6월 말부터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은 검사 결과에 따라 최대 7회기(회당 50)까지 지원된다.

현재 서울시는 지난 3월 모집한 1차 참여자 1,686명에 대해 올해부터 도입된 온라인 자가검진을 실시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일대일 맞춤 상담을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약 30%의 상담이 완료되었다.

서울시가 마음건강 상태별 맞춤 지원을 위해 올해 처음 도입한 온라인 자가검진은 MMPI-2-RF라는 검진 도구를 활용해 진행된다. MMPI-2-RF는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를 재구성한 검사로, 내담자의 마음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객관적인 성격검사 도구로 의료 및 상담 분야 등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 MMPI-2-RF : 2008년 개발(한국판 2011).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338문항으로(/아니오 응답방식) 온라인검사 소요시간은 30분 정도임.

1차 참여자 1,686명을 대상으로 MMPI-2-RF 검사를 실시한 결과, 42%에 해당하는 709명이 마음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위기군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절반이 넘는 361명이 의료진의 개입이 필요한 고위험군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함께 청년수당, 은둔청년 지원사업 등 시에서 추진 중인 다른 청년지원사업 참여자 중 마음건강 지원 연계를 희망하는 1,000명에 대한 상담도 이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지난 520~525일 타 청년지원사업에 참여하면서 마음건강 지원 연계를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자가검진을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상담사 배정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지난 3월 모집한 1차 참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자가검진을 실시한 결과, 58%는 일반군이었으나 21%는 당장 의료진의 개입이 필요한 고위기군으로 나타났다. 청년 마음건강 관리가 매우 시급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취업난, 직장 내 갈등 등으로 마음건강에 위기 경보가 켜진 청년들이 부담 없이 신청하여 마음건강을 돌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하반기 중 청년 마음건강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디지털 마음건강 관리 앱을 도입해 일반군과 준위기군 청년 500명에게 시범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디지털 마음건강 관리 앱은 정신과 전문의가 진행하는 습관형성 지원, 인재왜곡 수정, 행동중재 치료 등을 온라인 프로그램화한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