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찬)는 지난 25일 농업기술센터 농산물가공기술지원관에서 5월 3일부터 5월 25일까지 운영한 ‘농식품 가공상품화 떡 가공 창업교육’의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날 수료식에서 총 8회, 24시간에 걸쳐 진행됐던 이번 교육에 참가한 16명에게 수료증이 수여됐다.

‘농식품 가공상품화 떡 가공 창업교육’은 지역 쌀을 활용한 떡 가공상품화와 소규모 가공 창업 활성화를 위한 교육으로 전통떡, 퓨전떡을 주제로 운영했다.

주요 교육내용은 △떡 가공기계 작동방법 △전통떡(백설기, 통쌀쑥인절미, 바람떡, 모듬영양찰떡, 구름영양찰떡, 깨말이찰떡, 이색찰떡, 단호박 발효설기, 보리증편) △퓨전떡(토끼설기, 바나나설기, 돼지떡바, 동글이오란다, 유자·녹차 단자) 만들기 실습과정으로 진행됐으며, 떡 가공창업을 희망하는 교육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수료한 이준희 교육생은 “이번 교육으로 떡 가공 창업에 대한 방향 설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우리 쌀로 다양하고 맛있는 떡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마케팅, 판로확보의 중요성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상품개발과 가공창업을 희망하는 농가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해 농가 소득 향상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