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와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직무대행 박정배)은 데이터 활용 놀이터인 전라북도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512()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본 서비스는 디지털 대전환 속 디지털 금융을 선도하기 위해 전라북도와 국민연금공단이 협업으로 국비 46억 확보*하여 구축한 빅데이터 활용 기반 구축 사업으로,
* 이전 공공기관 연계협업 사업(’21년도, 국토부 주관)

지난해 5월과 12월 물리적 공간인 센터와 데이터 활용 서비스인 플랫폼을 차례로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그간 시스템 안정화 및 시범운영 기간을 거치는 등 만반의 준비를 끝으로 비로소 본격 운영에 들어가게 되었다.

 

< 금융혁신 빅데이터 센터 >

 

 

 

(위치) 전북 테크비즈센터 6(전북 전주시 덕진구 오공로 123)
(공간) 분석지원실(30), 오픈 스페이스(교육 및 오픈공간), 안내 및 운영실 등(활용절차) 데이터 안심구역 이용 신청 데이터 분석 분석자료 다운로드

 

국내 최초 가명정보 분석환경이 가능한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는 국민연금공단의 내부데이터를 바탕으로, 1141 4천만 여 건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사업장 정보, 가입자 정보, 지역이동량 등 국민연금공단의 데이터를 필두로, 금융 데이터, 공공기관 개방 데이터와 더불어 수요자 맞춤형 데이터 구매 활동을 통해 상당한 수준의 양적·질적 데이터 활용 기반을 제공하고, 필요 시, 사용자가 분석한 데이터 반출*을 통해 다양한 창업 아이템, 연구과제 등을 발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데이터 기반 창업 활성화와 혁신 금융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 신청(사용자) 반출 심의(반출심의위원회) 반출 가능 여부 통보 등

이외에도, 다양한 지원사업을 병행하여 전라북도 디지털 금융산업 성장을 가속화 할 예정이다.

금융혁신 빅데이터 센터를 통해 데이터 활용 역량교육, 금융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금융 스타트업 기업 활력 지원 및 네트워크 제공 등 도내 디지털 금융산업의 외연을 확장하여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발굴할 예정이다.

김용만 전북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빅데이터는 핵심 자원이며, 금융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라며, “많은 도민들께서 금융혁신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얻어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