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가 광주형 인공지능(AI)-그린뉴딜을 통한 2045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지난해부터 ()광주테크노파크와 함께 자치구,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추진한 광주에너지정보플랫폼의 운영을 10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광주에너지정보플랫폼은 전기·가스·수도··신재생에너지(태양광) 등 에너지 자원에 대한 정보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에너지공급사별로 연계·수집한 에너지 정보를 이해관계인(정보활용자)이 빅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수치화 및 시각화된 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광주에너지정보플랫폼 홈페이지 : www.gwangjuenergy.com

특히 에너지 정보 분석 서비스 기능 외에도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이용자 스스로 합리적인 에너지 사용 및 절약이 가능하도록 실생활에서 도움되는 여러 정보를 공유한다.

광주시는 광주에너지정보플랫폼을 광주형 인공지능(AI)-그린뉴딜 비전에 맞는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전반적인 수요 및 사용량을 분석해 2045 에너지자립도시 목표 실현에 한 발 더 나아갈 계획이다.

더불어 올해는 광주첨단3지구에 조성하고 있는 국가인공지능(AI)데이터센터와의 연계를 사전에 대비하고 서버 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단일 구성인 네트워크를 이중화해 운영 안정성 강화 등 시스템 인프라 환경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권대혁 시 에너지산업과장은 이번에 구축된 플랫폼은 이용자가 원하는 유형의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앞으로 시스템 고도화, 정보 연계 확대 방안 마련 등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세밀히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